머리 자주 감으면 머리카락이 더 빠진다?

1
현재 우리나라의 탈모 인구는 이제 막 시작되는 초기탈모까지 합산한다면 8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전적 원인 뿐 아니라 현대인의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환경 등으로 후천적 탈모증이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모발이 점점 가늘어지는 느낌이 있거나 아침에 일어났을 때, 혹은 머리 감을 때 빠지는 모발수가 부쩍 늘고 있다면 초기 탈모를 한번 의심해 봐야 한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탈모라면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막막하기만 할 것이다.

탈모는 평상시에 꾸준히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스트레스, 체내의 호르몬불균형, 잘못된 생활습관 등으로 탈모가 유발되기 때문에 잘못된 습관을 바로잡아 올바른 생활습관을 길들이는 것도 탈모방지에 큰 도움이 된다.

탈모관리센터 ''''까망''''의 권현진 실장은 "상담을 하다 보면 정말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문제는 그 잘못된 정보를 습관으로 바뀌고 그로 인해 탈모를 더욱더 악화시키는데 있다"고 지적했다.

권현진 실장이 꼽은 탈모 관리의 잘못된 상식 1위는 바로 ''머리를 많이 감으면 탈모가 심해진다'' 이다. 얼마 전 머리 빠지는 것이 두려워 샴푸를 일주일에 2번만 한다는 고객의 상태는 정말 최악이었다고 한다. 그 밖의 상식으로는 ''''모자는 탈모 진행과 상관이 없다.'''' 등이 있다고 한다.

샴푸는 거의 매일 두피와 모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하고 습관화시키는 것이 좋다. 머리는 보통 하루에 한번 정도씩 감아주는 것이 좋고 건성인 경우에는 이틀에 한번 감아주면 된다.

머리를 감지 않으면 두피에 피지 등의 노폐물이 쌓여 지루성 피부염이나 모낭염 등을 일으켜 탈모가 더욱 심화될 수 있다. 하지만 머리를 너무 자주 감으면 모발을 손상시켜 부러지게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머리를 감을 때는 따뜻한 물로 감도록 하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깨끗이 헹궈야 머리카락이 상하지 않으며 탈모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수많은 탈모환자를 극복시킨 ''''까망''''의 권현진 실장에게 탈모를 막는 샴푸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건성두피세정력이 약한 중성용 샴푸로 감고 린스나 컨디셔너로 헹궈내는 것이 좋다. 머리를 감고 난 뒤에 린스나 컨디셔너를 사용하면 훨씬 빗질이 쉬워지고 모발을 관리하기도 수월해진다.

▶지성두피두피에 기름기가 많은 지성두피인 경우 세정력이 강한 비누나 지성용 샴푸로 감고, 린스나 두발 영양제는 사용할 필요가 없다. 이런 제품들을 사용하게 되면 세정력이 떨어지고 두발이 번들거려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없다.

▶샴푸와 린스, 컨디셔너 두피가 민감한 사람이나 이미 상한 머릿결에는 삼푸와 린스는 같이 사용하는 것이 치명적이다. 샴푸는 알칼리성이고 린스는 산성이기 때문에 이 두 가지가 혼합이 되면 심한 트러블이 생기게 되므로 같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컨디셔너는 미세한 막을 형성해 머리카락 손상을 막아주므로 갈라지기 쉬운 머리카락 끝에는 특히 신경 써서 발라주는 것이 좋다. 컨디셔너 사용 후 곱슬머리나 파마머리는 찬물로 헹궈야 손질이 쉽다.

▶트리트먼트잦은 파마나 염색으로 상한 머리에 영양공급을 위해 주 1,2회 정도로 해주면 좋다. 샴푸와 컨디셔너 사용 후 가볍게 말린 머리카락에 트리트먼트를 골고루 발라준다. 타월로 감싸고 한 시간이 지난 뒤 깨끗이 헹군다.

▶말리기머리를 감은 후에는 찬바람으로 완전히 말리고 완전히 마른 상태에서 빗질을 한다. 올바른 모발 건조법은 찬바람으로 서서히, 완전하게 말리는 것이다. 뜨거운 바람은 두피와 모발에 자극을 줄 수 있다. 그리고 머리가 젖은 상태에서는 외출하거나 곧바로 잠을 자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빗질빗질은 적당히 해줘야 하며 빗질을 할 경우에 폭이 넓고 끝부분이 부드러운 빗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샴푸하기 전 끝이 날카롭지 않은 빗으로 여러 번 빗게 되면 두피에 쌓인 노폐물과 비듬이 제거되고 혈액순환과 피지분비가 잘 되므로 머리를 감은 후에 윤기있는 머릿결이 된다.

탈모증은 진행성 질환으로 초기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증상을 느낀다면 혼자 고민하지 말고 전문가를 찾아 자신의 탈모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여 더 늦기 전에 대처 하는 것이 중요하다.

까망측은 현재 스트레스 탈모와 원형탈모, M자 탈모 등의 유전탈모, 다이어트 탈모, 산후탈모 등의 여성탈모 같은 탈모유형별 탈모관리서비스와 10대탈모/20대탈모/30대탈모 등 초기탈모로 고민하는 고객부터 40대탈모/50대탈모 고객까지 연령대별로 1:1 맞춤형 탈모관리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까망은 만족도 발표 기념으로 12월까지 선착순 100분께 전제품(홈케어제품, 관리제재 등) 무상제공, 두피 전문 컨설턴트의 1:1 1시간 무료 상담을 비롯해 다양한 혜택과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까망 홈페이지 참조(www.ggamang.co.kr)전화 문의 (강남 본점 02-541-2488 / 명동점 02-771-2488 / 분당점 031-703-4646)

추천기사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