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삼성 비리 의혹'' 다음 주 본격 수사 착수

김용철
검찰은 이르면 다음주 초 삼성 비리 의혹 고발사건을 배당해 본격 수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삼성 비리 의혹 수사를 촉구하는시민단체의 비난 여론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검찰은 다음주초쯤 수사팀을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대검찰청 관계자는 "지금은 지켜보고 있는 입장이지만 "마냥 미룰 수 없는 상황이라 다음주 정도엔 수사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고발장이 접수되고도 일주일 이상을 넘기는 것은 검찰에게도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수사팀은 대검에 특별수사팀을 만들던가 중앙지검에 배당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단체나 정치권이 제기하고 있는 특별검사제에 대해서 검찰은 부정적인 입장이다.

김용철 변호사가 제기한 떡값 검사 명단이 사실이라면 도입해야겠지만 특검은 자칫 정치적으로 갈 수 있어 엑스 파일 사건 때 처럼 수사 자체가 흐지부지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검찰은 과거 검찰 수뇌부들의 비리도 철저히 수사했듯이, 명단이 사실이라면 철저히 수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한변호사협회가 김용철 전 삼성그룹 법무팀장에 대해 변호사 내부 윤리규정을 어겼다는 이유로 징계를 검토하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변협 측은 "김 변호사가 의뢰인의 비밀을 공개해 내부 윤리규정을 어겼다는 데 대다수 이사들의 의견이 모아졌다"고 밝혔다.

하지만 참여연대는 "범죄와 부패행위에 대한 내부고발 행위를 장려, 면책하고 있는 부패방지법을 안다면 징계 추진은 마땅히 중단돼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