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하여 ''김본좌(本座)'' 이다.
그의 석방을 애타게 요구한 팬들이 만든 본좌복음 연행편 9장 23절을 보면 "김본좌께서 연행되시매 경찰차에 오르시며 ''너희들 중에 하드디스크에 야동 한 편도 없는 자는 나에게 돌을 치라'' 하시매 경찰도, 형사도, 구경하던 동네주민들도 고개만 숙일 뿐 말이 없더라"라는 글을 보면서 그 센스에 우습기도 했다.
그를 석방해달라는 요구와 그 필연성을 강조하는 모습을 보면서 과연 옳고 그름의 기준은 무엇이며 여기에도 다원주의와 상대주의가 상황윤리라는 잣대와 뒤섞여 있다는 생각을 했다.
또 별 것 아니게 여기며 그대로 그렇게 묻혀 넘어가도 괜찮은지 혼돈스러워 했던 기억이 있다.
뒤이어 문화일보 ''강안남자'' 사태로 촉발된 종합일간지 소설의 선정성·음란성을 막기 위한 대안이 청소년보호법 개정을 통한 심의와 이 신문의 유해 매체물 지정여부를 놓고 심도 깊은 논의가 있기도 했다.
특히 논술과 시사성 면접의 비중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는 현재의 입시제도에서 신문의 가치와 중요성은 거의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의존도 높은 신문을 빈번하게 접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고려해 볼 때 문화일보의 ''강안남자''는 ''신문이 사회성과 신뢰성 파괴''를 주도하는 모습으로 비춰지기도 했다.
지난주에는 국내 유명 사이트에 음란 동영상이 지속적으로 게재되었다는 보도가 주요 뉴스로 소개되었다. 그 원인은 ''동영상 손수제작물(UCC)''의 전체 모니터링이나 야간 또는 주말 등 취약 시간대의 허술한 관리체계를 보여 주었다.
음행과 불륜이 방송국 황금시간대 드라마의 지극히 보편적인 주제가 되었고 인터넷은 태생부터 음란의 바다였고 현재는 그 음란의 절정에 있다.
이에 지난 26일 정보통신부는 음란원천인 해외사이트차단, 관리소홀 업자 처벌강화 등 다양한 인터넷 음란물 차단대책을 발표했다. 이 대책이 하석상대(下石上臺, 아랫돌을 빼서 윗돌을 괸다)와 같은 일시적 조치는 아닐 것이다.
일명 ''죽음의 트라이앵글(논술, 수능과 학생부, 내신)''이라는 세 가지 모두를 잘해야 하는 중압감의 ''틀''에 갇힌 현재의 고등학생과 3불정책(기여입학, 고교등급제, 본고사부활) 철폐를 주도하고 있는 일부 언론과 존치를 주장하는 시민단체 간에 논쟁이 불같이 번지고 있다.
이 논쟁에 어떤 방식으로든 영향을 받게 될 현재의 초등, 중등학생이 장차 고등학생이 되어서 겪어야 할 성적지상주의를 생각한다.
병든 사회에 적응하며 안타까움으로 접어야 하는 그들만의 ''끼''들이 ''음란''이라는 방식으로 쉽게 분출되지 않도록, 그들의 쌓임을 배설할 수 있는 건강한 공간이 필요하다.
또 성에 대한 바른 인식을 그들의 마음에 확실하게 자리 잡아주어야 한다.
바울 선생의 편지에서 "밤이 깊고 낮이 가까웠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두움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방탕과 술 취하지 말며 음란과 호색하지 말며 쟁투와 시기하지 말라. 오직 진리의 옷을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는 구절을 몇 번이고 마음으로 되새기며 오늘도 밝은 하루를 열어 본다.
※이 글을 쓴 노량진 이그잼고시학원의 임화성 교수(필명 임삼)는 현재 코리아 잡 어포튜니티 유니온(기획이사), 나사렛대학교, 서울대학교 언론고시 특강교수를 겸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