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드 아부 바카르 말레이시아 경찰청장은 2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여객기 실종에 대한 범죄수사가 공중납치, 사보타주, 개인적 또는 심리적 문제 등 네 부분에 맞춰 진행되고 있지만 실제 원인은 밝혀지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사고기 승무원 가족, 탑승객 가족과 170차례 이상 인터뷰를 했다"며 "조사관들이 몇 가지 단서를 가지고 있으나 수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공개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호주 일간 시드니모닝헤럴드는 이날 "남인도양 수색 책임자인 앵거스 휴스턴 호주 합동수색조정센터(JACC) 소장이 실종기 잔해를 영영 찾지 못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고 보도했다.
그는 1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MH370기 잔해 수색작업을 2차 세계대전 중 침몰했다가 60년 만에 잔해가 발견된 'HMAS 시드니호' 사례에 비유했다.
그는 "항공기가 해수면 높이로 비행할 경우 계기판은 같은 속도를 가리키고 있더라도 실제 대지속도(ground speed)는 4만 피트 높이로 날 때의 절반 수준"이라며 호주해상안전청(AMSA)의 수색구역 계산이 잘못됐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AMSA는 이날도 7개국의 수색 항공기 10대와 선박 9척이 서호주 퍼스 서쪽 1천500㎞의 인도양 해역 25만4천㎢에서 수색을 계속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틀 전 호주 공군이 '신뢰할 만한 단서'라고 표현했던 4개의 오렌지색 부유물도 어구(漁具)로 밝혀지는 등 부유물체들이 잇따라 실종기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비관론이 확산하는 분위기다.
이런 가운데 BBC는 영국 해군 잠수함인 'HMS 타이얼리스'가 블랙박스를 찾기 위한 수색작업에 새롭게 투입됐다고 보도했다.
타이얼리스호는 블랙박스 탐지장치 '토드 핑커 로케이터'(TPL)를 싣고 수색 해역으로 가고 있는 호주 해군 '오션실드' 호와 함께 해저 수색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