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상 점령한 중금속 식기'…소비자들 뿔났다

환경단체·소비자들, 마트서 유해물질 추방 캠페인 '시동'


국내 유명 마트에서 판매중인 식기류와 생활용품에서 암을 유발하는 중금속이 다량 검출돼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환경단체와 소비자들이 대형 마트에서 유해물질을 추방하기 위한 캠페인에 돌입한다.

환경단체인 '환경정의'와 '발암물질 없는 사회 만들기 국민 행동'(발암물질 국민행동)은 27일 환경재단 레이켈카슨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한 상품의 선택을 위한 소비자의 권리 실현을 통해 생활 속 유해물질을 줄여나가는 '안심마트 만들기'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연중으로 전개될 캠페인에서 대형 유통 업체에 유해물질 판매를 중지할 것을 직접 요구할 계획이다.

소비자기본법(제2장)이 규정하고 있는 '안전한 제품을 선택할 소비자의 권리' 실현을 위해서라고 한다.

이는 생활 용품 속에는 다양한 화학물질이 사용되고 있지만 그 정보는 소비자에게 전달되지 않고 있는 문제에 착안한 것이다.

현재 생활 용품의 재질 표기나 성분 표기로는 어떤 화학물질이 사용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소비자의 상품 구매는 안전보다는 가격이나 디자인, 상품의 광고 문구 등으로 선택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이들의 판단이다.


이들 단체는 마트에서 판매중인 공산품 속에 함유된 유해화학물질을 직접 조사하고, 시민들에게 그 위험성을 알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108가지 유해화학물질을 리스트로 만들고 이 가운데 유해성과 제품활용 정도를 기준으로 12가지 유해물질을 우선 선정해 이들 물질의 함유 제품을 고발하기로 했다.

12가지 유해화학물질은 중금속, 트리클로산, 과불화화합물, 프탈레이트, 파라벤, 비스페놀A, 포름알데히드, 브롬화난연제, 알킬페놀류, 톨루엔, 1.4 다이옥산, 유기주석화합물 등이다.

이들은 암유발과 생식독성, 지능저하 등의 문제를 야기하는 이들 독성 물질의 유해성에 대해 주부들과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교육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캠페인을 진행할 환경정의 이경석 부장은 "전문성과 시간의 부족에서 벗어나 한 명, 한 명의 시민이 보내는 작은 질문과 요청들로 이루어질 이 캠페인에서 위에서부터 내려오는 사회의 변화가 아닌 아래로부터 만들어낸 사회의 변화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런 소비자의 당연한 권리 찾기에 대한 움직임이 기업의 자발적인 변화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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