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문제 연구소 컨슈머리서치가 롯데·신라·신세계·동화·워커힐·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면세점 등 7개 면세점에서 판매중인 30개 상품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56.6%인 17개 가격이 국내 대형 인터넷몰보다 비쌌다고 25일 밝혔다.
면세품 가격은 19일 현재 원-달러 환율 1천69.2원을 기준으로 했다.
화장품의 경우 조사대상 7개 제품 모두 면세점 최저가격이 온라인 몰 최저가보다 비쌌다.
국산 제품은 물론 수입 화장품도 온라인몰이 2.5∼41.3% 저렴했다.
향수인 불가리 OMNIA CORAL(40㎖)의 면세점 최저가는 5만5천474원(신세계 면세점)이었지만 온라인몰 최저가는 3만2천540원(11번가)으로 41.3% 낮았다.
면세용으로 판매되는 정관정 로얄 플러스는 신라면세점에서 가장 저렴한 18만813원에 판매됐지만 11번가에서는 16만7천950원에 구입할 수 있다.
정보기술(IT기기) 4개 제품 중 2개는 면세점이 비쌌다.
뱅앤올룹슨 이어폰 A8(블랙)은 면세점가(16만6천904원)보다 옥션가격이 23% 저렴했다.
다만 카메라 2종(삼성 카메라 EV-NX2000AFW, 캐논 EOS M22(WH))은 면세점이 온라인 몰보다 15% 쌌다.
해외여행의 필수 구매 품목으로 여겨졌던 명품브랜드 가방과 지갑도 병행수입 등의 유통채널이 활성화되면서 가격 경쟁력을 잃었다.
8개중 3개 제품의 가격이 온라인 몰보다 비쌌다.
그러나 세금이 많이 붙는 술이나 담배의 경우에는 여전히 면세점에서 싸게 살 수 있었다.
최현숙 컨슈머리서치 대표는 "면세품이 무조건 저렴하다고 맹신하지 말고 가격을 꼼꼼히 비교한 뒤 구매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