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은 이날 오후 "방위사업추진위원회(이하 방추위)를 열어 차기전투기로 F-35A 기종을 FMS 방식으로 구매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도입 대수는 40대다.
FMS(대외군사판매) 방식은 국가간 수의계약의 일종으로 제조사인 록히드마틴사가 아닌 미국 정부와 무기 도입 계약을 맺는 방식을 말한다.
방사청은 이어 "빠른 시일 내에 시험평가 및 협상을 거쳐 3/4분기 이내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논란이 되고 있는 도입비용과 관련해서는 "협상전략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 구체적인 금액을 공개하지 못하는 것을 양해해 달라"고 밝혔다.
하지만 군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해보면 우리 정부는 F-35A 40대 도입 예산으로 7조 4천억원 정도를 책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지난해 F-X사업 입찰 당시 우리 정부가 제시한 '60대 구매, 8조 6천억원'에 비해 가격이 크게 오른 것이다.
하지만 FMS 방식은 구매계약 당시가 아닌 인도시점에 돈을 지불하는 것으로 앞으로 F-35가 본격적으로 양산되면 대당 가격이 현재보다 낮아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방사청은 또, 한국형 차기전투기(KF-X) 개발을 위한 기술 이전 문제와 관련해서는 "보라매사업과 관련한 기술이전이 최우선 순위가 되도록 협상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합동참모회의는 지난해 11월 22일 전체회의를 열어 스텔스 기능을 차기전투기의 작전 요구 성능(ROC)으로 결정하며 사실상 F-35A로 기종을 결정한 바 있다.
방사청은 "HUAV는 북한의 이상 징후를 상시 감시해 북한의 도발에 대해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킬체인(Kil-Chain) 전력의 핵심 무기체제"라며 "글로벌호크 도입을 통해 우리 군의 감시정찰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방사청은 글로벌호크 도입 비용 역시 정확한 액수를 밝히지 않고 있지만 8천 8백억원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지난 2012년 우리 정부가 글로벌호크를 도입하기로 검토할 당시 미국 측이 제시한1조 3천억원에 비해 크게 낮아진 것으로 구체적인 계약가격은 양국이 본격적인 협상에 들어가봐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