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나니머스 한국정부 해킹' 둘러싼 논란 계속(종합)

해킹공격 예고한 계정은 '공격철회' 공지-삭제된 상태

국제해커조직 어나니머스(Anonymous) 로 추정되는 단체가 다음 달 한국 정부에 대해 해킹 공격을 예고했다가 이를 철회하는 등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어나니머스를 자처한 한 단체는 트위터 계정 @AnonOpsoKor과 @AnonyOps_KR 을 통해 4월14일 한국 정부에 대한 사이버 공격(#OpKorea)을 감행할 것이라고 최근 예고했으나 23일 이를 철회했다.


트위터 계정 @AnonyOps_KR은 23일 오후 5시29분께 "한국정부 해킹공격(#OpKorea)은 취소입니다. 취소 사유는 명분 불충분입니다"라고 공지했다. 이어 "제대로 된 명분 없이 해킹 공격을 개최한다고 한 점과 어나니머스의 이름에 먹칠한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다음 달 해킹 공격을 처음 공지한 계정인 @AnonOpsoKor은 현재 삭제된 상태로, 트위터를 탈퇴한 것으로 추정된다.

어나니머스의 또 다른 트위터 계정 @YourAnonNewsKR도 "해킹공격은 취소됐다"고 공지했다.

이 트위터 계정은 과거 '우리민족끼리' 등 북한 사이트를 해킹해 명단을 공개한 바 있는 계정이다. 이 계정은 한국정부 해킹설이 나오자마자 "어나니머스가 한국을 공격한다는 것은 뜬소문(루머)"이라고 지적한 뒤 해킹을 예고한 트위터 계정 @AnonOpsoKor에 대해서도 "선동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며 부정적 입장을 견지해 왔었다.

이 계정은 그러나 "그래도 정부는 4월 14일날 사이버 공격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며 "아직 잔존세력이 남아있으므로 언제든지 공격이 이뤄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핵티비즘(해킹+행동주의의 합성어) 조직인 어나니머스는 통일되고 집중된 조직 구조가 없는, 느슨하고 자유로운 모임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누구나 어나니머스를 자청해 활동할 수 있다는 것이 정설이다.

한국정부 해킹공격을 예고했던 단체가 이를 철회해 해프닝성으로 끝날 공산이 커가고 있지만 어나니머스의 잔존세력이나 유사단체가 공격을 시도할 개연성은 남아있는 상태라 할 수 있다.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등 관계당국은 어나니머스의 실체와 한국정부에 대한 공격 여부와 상관없이 일부 해킹조직이나 단체의 공격 가능성에 대비해 모니터링을 강화할 방침이다.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