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19일 서승환 장관 주재로 열린 국가교통위원회에서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 변경안' 등 3건의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먼저 저비용, 고효율의 대중교통수단인 BRT(Bus Rapid Transit)를 현재 2개 노선에서 오는 2020년까지 44개 노선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BRT는 경전철과 비교해 수송용량은 85% 수준이나 사업비는 6.5%에 불과하다.
국토부는 이와함께 교통망 연계 강화를 위해, 서울 5호선을 강일에서 검단산역까지 연장하는 등 광역간선철도망을 71개 노선 1,993㎞로 확대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대도시권 광역교통 체계가 갖춰지면 차량 속도가 현재 시속 36.4㎞에서 오는 2020년에는 41.7㎞로 15%정도 빨라지게 된다고 밝혔다.
또, 대중교통 분담률이 37.4%에서 46.5%로 높아져 교통혼잡비용과 온실가스 배출량이 각각 10%씩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교통사고 사망자가 현재 차량 1만대 당 2.07명에서 선진국 수준인 0.8명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