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린 마카의 뿌리는 쌀이나 밀과 같은 곡식과 비슷한 영양조성을 가지는데 탄수화물이 60~75%, 단백질이 10~14%, 식이섬유가 8.5%, 지방이 2.2%며 셀레늄과 마그네슘, 다당류, 단백질과 필수 영양소를 고농도로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성기능에 유익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고 보며, p-메톡시벤질 이소티오시아네이트(p-methoxybenzyl isothiocyanate)라는 화학물질이 들어 있기 때문에 최음효과를 가진다고 본다.
남성을 대상으로 소규모 임상시험을 시행한 결과 마카 추출물은 정액의 품질과 성욕을 향상시켰으나 56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12주간 시행된 플라시보군과 대조군간 이중맹검법에서는 남성호르몬에 미치는 영향이 없었다. 다만 최근 연구에서 마카추출물은 성적 분위기에 유리한 효과를 가지고, 불안감을 감소시키면서 성욕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결과도 있다. 또한 마카는 정자생산과 정자의 운동성, 정액의 양을 개선한다는 보고도 있다.
마카는 글루코시놀레이트를 함유한다. 글루코시놀레이트가 장내로 흡수되면 장내 미생물이 이를 분해해서 아이소싸이오사이아네이트가 만들어낸다. 글루코시놀레이트는 백혈구와 사이토카인을 조율해서 유방과 대장, 간, 폐, 위, 식도 등에서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기 때문에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는데 유방암이나 방광암, 간암 등에 효과적이다.
하지만 마카는 글루코시놀레이트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요오드가 적은 음식을 먹을 때 갑상선종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여러 종류의 마카 가운데 검거나 붉은 색 또는 보라색의 어두운 색깔을 띤 마카 뿌리는 상당한 양의 요오드가 들어 있어서 밝은 색의 마카를 먹을 때 생길 수 있는 갑상선종을 방지할 수 있다. 달콤하면서 약간 쓴맛의 검은색 마카는 에너지와 체력 증진 특성이 강하고, 붉은 색 마카는 임상적으로 흰쥐의 전립선 크기를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우리나라에 소개된 것처럼 강력한 최음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며, 역사적으로 조사해봤을 때 어떤 특정 용도로 사용되었다는 공식적인 언급을 찾을 수도 없다. 또 필자도 약 1달동안 복용해본 결과 건강상태나 성적으로 어떤 변화를 느끼지도 못했다. 따라서 순무처럼 생각하고 복용하면 무방할 듯 하다고 본다.
김달래(사상체질 전문의·김달래한의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