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의원은 이날 오전 용인시 강남대학교에서 가진 특강에서 "한중해저터널 건설에는 양국이 100조원을 투입해야 하지만 생산유발효과가 275조3천억원에 달한다"며 "특히 한중열차페리와 양국 고속철도 연결시 수도권 2천400만명과, 중국 상하이권 베이징권의 2억7천200만 명을 묶는 거대한 경제권이 형성되고, 막대한 물류비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한중해저터널과 한반도종단철도(TKR)및 시베리아횡단철도(TSR)를 연결해 경기도를 남북교류협력과 통일의 관문은 물론 유럽경제권과 아태경제권을 연결하는 허브축으로 부상시키겠다"면서 "이를 위해 2차국가철도망계획에 인천-강릉을 복선전철로 잇는 동서횡단철도망과 경기도 여주-안성-평택-평택항을 잇는 철도망 구축 계획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 의원은 이 밖에도 DMZ생태관광벨트 조성, 대성동과 북한기장마을 교류, 반환미군공여지개발의 국가재정사업화, 남북교류및 통일시대 대비 SOC확충 등의 경기평화밸리 구축 방안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