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은 작년 한 해 접수한 해외 직접구매(이하 해외직구) 소비자 불만은 1천551건으로 전년(1천181건)보다 31.3% 증가했다고 6일 밝혔다.
올 들어서는 지난 1월 한달간 211건이 접수됐다.
이 중 작년 7월부터 올해 1월까지 7개월 동안 접수한 해외직구 소비자 불만 1천66건을 분석한 결과, 불만 사유로는 반품 시 과도한 배송료나 수수료 요구(29.5%)가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구매취소·환급지연·거부(26.4%), 배송지연·배송 중 분실(19.0%), 제품 불량·파손·사후서비스 불가(11.8%), 구매대행사이트 사업자의 연락 두절(6.4%) 등이 뒤를 이었다.
직접구매 품목으로는 의류·신발·가방(72.6%)이 가장 많았다.
반면 대형 가전제품 등 고가품(4.1%)은 관세 부담과 사후 서비스를 받기 어렵다는 점 때문에 많지 않았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해외직구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서비스 모니터링을 진행하는 한편, 미국과 중국 등 해외직구 주요국에 대한 효율적인 피해구제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