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캠페인은 전 세계에 잘못 사용되고 있는 욱일기 디자인을 제보받아 그 상품 제작 회사에 욱일기의 유례와 역사에 관한 자료, 이번에 제작한 욱일기 영어 동영상을 함께 보내 앞으로 사용을 하지 못하게 하는 프로젝트다.
이번 일을 기획한 서 교수는 "세계인들이 욱일기가 어떤 의미인지도 모른채 단순한 디자인으로 받아들여 사용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독일의 나치 전범기와 같다는 것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몰라서 잘못 쓴 외국인들에게는 정확한 정보를 알려주고 수정하면 되지만 더 큰 문제는 아직도 일본 도쿄의 야스쿠니 신사에서는 욱일기를 활용한 상품들이 버젓이 전시되어 외국인들에게 판매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주 야스쿠니 신사를 방문한 서 교수는 "아베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참배도 모자라 전시관안에 욱일기를 활용한 과자,스티커,다양한 문구류 등을 판매하는 것을 보고 우경화의 심각성을 파악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서 교수는 한국어와 영어로 제작한 이번 욱일기 관련 동영상을 일본어로도 편집하여 욱일기 관련 상품 제작회사와 판매처에도 보내 정확한 욱일기 관련 역사적 사실을 알릴 예정이다.
이번 캠페인은 대한민국 청년 문화기업 '청년시대'와 함께 진행하며 제보는 이메일(bycmen@naver.com)로 받아 3.1절 100주년이 되는 2019년까지 5년동안 지속할 계획이다.
한편 서 교수는 독도,일본군 위안부,욱일기에 이어 '한국인이 알아야 할 역사이야기' 제4탄 '야스쿠니 신사참배'에 관한 동영상을 현재 다국어로 준비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