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회장은 28일 거제도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열린 명명식에 행사를 주관하는 ‘대모’(God mother)로 참석해 현대상선이 이날 인도 받은 만3천1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현대 드림’호라고 이름 지었다.
이날 명명식에는 현 회장을 비롯해 건조를 담당한 고재호 대우조선해양 사장,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 선박 금융사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해 ‘현대 드림’호의 명명식을 축하했다.
현 회장은 이날 명명식 축사에서 “‘현대 드림’호 명명식을 맞이해 새로운 꿈을 꾸고자 한다”며 “지금 해운업계가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지만 ‘현대 드림’호를 통해 현대그룹과 현대상선은 재도약이라는 꿈을 반드시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현 회장이 이날 명명한 ‘현대 드림’호는 현재 국내에서 운영하는 컨테이너선 중 가장 큰 규모인 만3천100TEU급 컨테이너선이다. 길이가 365.5m, 폭 48.4m, 깊이가 29.9m에 이른다.
선박을 세울 경우 높이가 올해 7월 완공될 국내 최고 높이의 빌딩인 인천 송도의 동북아무역타워(NEATT, 312m) 보다 50m 이상 높으며, 이 배에 한꺼번에 실을 수 있는 컨테이너 만3천100대를 일렬로 이으면 길이만 78.6km로 서울에서 천안까지 이를 정도라는 설명이다.
현대상선은 이번 ‘현대 드림’호를 시작으로 올해 만3천1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5척을 순차적으로 인도 받아 G6 얼라이언스 협력 항로 중 아시아~유럽 노선에 투입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현대상선은 이번 ‘현대 드림’호를 비롯해 만3천100TEU급 선박 총 10척을 운영하게 돼, 영업력 강화와 비용 절감으로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현대 드림’호는 친환경 전자 엔진 탑재로 CO₂배출을 최소화하고 연료 효율성을 극대화해 수익성 향상과 환경 문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 드림’호는 2011년 대우조선해양에 발주해 이날 인도받아 첫 출항을 하게 된다.
한편 해운업계에선 선박의 명명자를 ‘대모’(代母, God mother) 또는 스폰서(후견인, Sponsor)라고 부르고 통상 선주의 부인이나 딸이 대모로 나선다.
여성이 대모가 된 이유는 중세 북유럽 바이킹족들이 새로 만든 배를 바다로 띄우기 전, 바다의 신인 ‘포세이돈’에게 처녀를 제물로 바치는 의식에서 비롯되었다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