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백화점 업계에 따르면 최근 미세먼지가 극심해지면서 황사에 대비해 3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판매되던 공기청정기가 지난달부터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의 경우 공기청정기 판매량이 1월에는 작년 동기보다 110%, 이번 달에는 230% 증가했다.
이처럼 공기청정기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자 본점은 기존보다 물량을 5배 늘려 다음 달 중순께 공기를 정화해주는 가전제품을 모아 판매하는 행사를 기획하고 있다.
이와 함께 28일부터는 마스크와 구강청결제 등으로 구성한 미세먼지 대비용품을 사은품으로 처음 선보일 예정이다.
서성아 본점 가정팀장은 "미세먼지와 다가올 봄 황사에 국내 고객뿐 아니라 중국 고객까지 구매에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현대백화점에서도 이달 들어 공기청정기 매출이 급격하게 늘어 작년 같은 기간보다 17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덮개형 유모차 매출도 164% 증가했다.
특히 높은 가격대 탓에 판매량이 국산에 비해 저조하던 외국산 프리미엄 공기청정기 판매도 늘었다.
수입제품의 경우 판매량이 작년 1∼2월에는 전년보다 55% 증가했으나 올해는 4배 높은 192%의 신장률을 보였다.
배혜령 가전 바이어는 "공기청정기와 에어워셔 매출이 2월에 큰 폭으로 증가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며 "제품도 기존 일반형에서 기능이 강화된 프리미엄급으로 시장이 급속하게 팽창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세계백화점에서도 공기청정기 판매가 예년보다 일찍 시작해 이달 판매량은 작년 동기보다 국내산과 외국산이 각각 82%, 137%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