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도통신은 전문가 패널이 작성한 59쪽 분량의 미발표 연례보고서 내용을 확인했다며 13일 이같이 보도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전문가 패널은 보고서에서 '청천강해운'이 청천강호의 선주이자 운항자로 등록돼 있지만 실질적인 운항·관리업자는 평양에 본사를 둔 '오션 매리타임 매니지먼트'(OMM)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중국 다롄(大連)에도 사무실을 두고 있다.
패널은 이 회사가 무기 및 관련 물질을 은폐해 운송하는 과정을 처리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봤다.
또한, 보고서에 따르면 OMM은 싱가포르에 기반을 둔 '진포해운회사'를 항해와 관련된 비용 지불에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진포해운회사는 싱가포르 주재 북한 대사관과 주소를 공유한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청천강호는 작년 7월10일 쿠바에서 미그-21기 2대와 15기의 미그기 엔진, 9기의 미사일 등을 싣고 1만t의 설탕 포대 밑에 숨겨 파나마 운하를 통과하려다 적발되고서 억류됐다.
전문가 패널은 보고서에서 "항해를 지원하는 행위자(roleplayer)들이 이처럼 많이 동원됐다는 것은 감시를 비켜가고자 중앙집중적으로 관리하는 실체들의 네트워크가 있음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는 거래에서 북한이 드러나는 것을 최소화함으로써 제재를 피하려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교도통신은 또한 청천강호 내에서 발견된 증거가 쿠바 내 북한 직원들의 관여를 시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전문가 패널은 쿠바와 북한 사이의 운송행위 및 거래 모두 '제재 위반'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교도통신은 보도했다.
패널은 최근 보고서를 유엔 북한 제재위원회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