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은 12일 서울 종로구 누하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GS칼텍스와 정부는 초동 방제 실패 책임을 인정하고, 사고 피해의 축소·은폐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환경연합은 "해경이 서둘러 해상 방제 종료를 선언하고, 지자체는 지역 이미지 훼손 등을 핑계로 외부의 자원 활동마저 거부하는 상황"이라며 "조사단을 구성해 피해 지역인 광양만 일대를 직접 조사한 결과 사고 해역의 맞은편 해변은 여전히 초기 방제 수준에 머물렀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조사결과 사고 해역 맞은편 해변 일대는 자갈밭이 기름에 절었고 기름띠가 하천에 파고드는 등 최악의 상황"인데다 "여수반도에도 사고지점 남측에 있는 돌산도까지 타르볼이 발견됐고, 만성리 해수욕장에서는 기름 오염으로 폐사한 조류들이 발견됐다"고 묘사했다.
이에 대해 "유출량 추정치로 GS칼텍스가 800ℓ, 해경이 16만 4000ℓ, 민주당 김영록 의원이 62만 2000ℓ라고 제각각 발표했다"며 "자체 조사 결과로는 최저 33만 2780ℓ, 최대 313만 6500ℓ가 유출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환경연합은 또 "정부가 이례적으로 이번 사고를 '우이산호 충돌 유류유출사고'로 통일하고 있다"며 "사고 주체는 거론하지 않고 단순 '유류 유출'로 사고의 성격을 모호하게 만드는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사고는 의심의 여지 없이 GS칼텍스의 무책임한 부두시설관리에 의한 것이며 여수 해양항만청을 비롯한 관련 부서들의 감독 실패로 초래된 사고"라며 "자신들의 책임을 감추려 진실을 왜곡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이번 사고와 그 대처가 최악의 선례로 남을까 우려한다"며 "환경연합은 주민건강과 생태계 등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는 동시에 정부의 대응에 대해 평가하고, 복구와 재발 방지 관련 제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31일 전남 여수시 낙포동의 GS칼텍스가 운영하는 원유부두에서 유조선 '우이산 호'가 배를 대는 과정에서 송유관 3개가 파손돼 배관 안에 있던 기름이 바다로 흘러들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