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여야 권력분점 타협 불발…불안한 정국 여전

시위규제 강화한 법 철회 & 시위참여자 석방은 합의

우크라이나 정부·여당과 야권은 27일(현지시간) 대통령-야당 지도자 3인의 전격 회동을 통해 타협책을 모색했으나 최근 논란을 일으킨 시위규제법 철회에만 합의하고 권력분점 타협에는 실패했다.


여야의 불완전한 합의에 따라 반정부 시위로 촉발된 불안정한 정국은 여전한 상황이다.

빅토르 야누코비치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아르세니 야체뉵 바티키프쉬나(조국당) 대표, 헤비급 권투 세계챔피언 출신인 비탈리 클리치코 '개혁을 위한 우크라이나 민주동맹' 대표, 민족주의 정당 '스보보다'(자유당)의 올렉 티악니복 대표 등 야당 지도자들과 회담을 마친 뒤 성명을 통해 합의 내용을 밝혔다.

대통령실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합의에 따르면 야누코비치 대통령은 시위규제법 철회와 함께 시위대가 점거한 공공기관 건물 앞에 쌓아놓은 바리케이드를 치우고 건물 밖으로 나온다면 체포된 시위 참여자들을 석방하기로 야권에 약속했다.

그러나 야체뉵 대표에게 총리를, 클리치코 대표에게는 부총리를 양보하는 내용의 대통령의 권력분점 제안은 야권에 의해 거부됐다.

클리치코 대표는 앞서 거국내각 제안을 시위 지도부를 이간하려는 '불쾌한 제안'이라고 비판했다.

우크라이나의 반정부 시위는 유럽연합(EU)과의 협력협정 체결 협상을 중단한 정부 조치에 반발해 지난해 11월 말 시작돼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특히 이달 중순 정부 여당이 집회·시위의 자유를 심하게 제한하는 법을 만든 데 대한 반발로 반정부 시위가 더욱 격렬해졌으며, 지난주말부터는 시위대가 법무부와 수도 키예프 시청 등 주요 기관 건물을 점거하는 사태도 벌어졌다.

이에 야누코비치 대통령은 야당 지도자들에게 총리·부총리직을 제안한 데 이어 이날 전격적으로 야당 지도자들과 회담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