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지수 109…23개월만에 최고

향후 경기전망지수 3포인트 상승한 99

경제상황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보여주는 소비자심리지수(CSI)가 23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한국은행이 27일 발표한 ‘2014년 1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서 이달 소비자심리지수는 전달보다 2포인트 오른 109를 기록했다. 2011년 2월(109) 이후 23개월 만에 최고치다.

CSI는 100을 기준으로 이보다 높으면 경제 상황을 긍정적으로 보는 가구가 많다는 것이고, 100 아래면 반대다. CSI는 2012년 12월 99를 기록한 이후 지난해는 100 이상을 기록했다.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의 경제 형편을 보여주는 현재생활형편 지수는 전달보다 1포인트 상승한 93을 가록했다. 6개월 후의 전망을 나타내는 생활형편전망 지수는 99에서 101로 2포인트 올랐다.

가계수입전망 지수는 102에서 103으로 1포인트 상승했다.

소비지출전망 지수도 109에서 112로 올랐다. 항목별로 교육비가 107에서 109로, 의료·보건비가 113에서 114로, 여행비가 87에서 91로 상대적으로 많이 상승했다.

현재경기판단 지수는 84로 전달과 같았고 향후경기전망 지수는 99로 3포인트 올라 향후 경기 호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다.

현재 가계부채 지수는 103으로 전달과 같았고, 가계부채 전망지수는 99로 2포인트 떨어졌다.

앞으로 1년 동안의 물가상승률 전망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9%로 다섯달째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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