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기업 티켓몬스터가 설 명절을 맞아 20~40대 남녀 직장인 500명을 대상으로 설 선물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직장인 대다수가 회사로부터 받기 원하는 선물은 현금형태의 특별상여금이었다.
반대로 가장 받기 싫은 선물은 생필품 선물세트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설 선물로 회사에서 받고 싶은 선물을 묻는 설문에 대해 72%에 달하는 응답자가 현금 형태의 특별 상여금을 꼽았다.
이에 반해 연봉 혹은 인센티브 인상에 대한 약속은 11%에 그쳐 당장의 보너스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았다.
이어 상여금보다 더 비싼 고가의 현물이 7%, 충분한 유급휴가는 9%만이 선택해 현금 선호에 한참 못미쳤다.
하지만 정작 현실은 이러한 직장인들의 바람과는 달랐다.
이번 설 선물로 회사에서 지급될 선물을 묻는 질문에 선물세트가 32%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26%만이 현금 보너스라고 답했다.
선물을 받지 않는다는 응답도 24%나 됐다.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회사에서 많이 받게 되는 선물세트 가운데, 가장 받기 싫은 품목은 무엇일까?
상품 가격이 동일하다고 가정했을 때 41%가 받고 싶지 않다고 답한 품목은 치약, 샴푸 등의 생필품이었다.
20%는 자사에서 생산되는 제품을 선물로 받는 것이 싫다고 꼽았고, 건강식품이나 과일,육류 등의 먹거리 선물세트는 각각 11%와 9%만이 선택해, 반대로 얘기해 명절 선물로 선호되는 제품군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설 선물을 누구에게 하느냐는 질문에는 11%만이 아무에게도 하지 않는다고 답해, 90%는 선물을 준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 73%에 달하는 대다수가 가족이나 친지에게 선물을 하며, 오른쪽 방향 고마운 지인에게 한다가 27%, 어쩔수 없는 인사치레를 위한 대상도 16%로 나타났다.
한편, 티몬에서는 오는 26일까지 '설 선물대전'을 통해 선물 구입을 고민하는 고객들의 선택을 돕는다.
신선식품에서 건강식품, 생활용품과 패션잡화까지 품목별 선물관을 운영하며, 기간동안 누적 구매액이 10만원 이상일 경우 1만원부터 50만원에 5만원까지의 적립금을 지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