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는 최근 독일, 스페인, 영국, 이탈리아, 폴란드, 프랑스, 헝가리의 국민 481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일반인 249명과 교수, 언론인, 기업인을 포함한 전문가 집단 232명으로 나눠 진행했다.
조사 결과 일반인의 21%와 전문가의 12.9%는 한국의 연상 이미지 1순위로 삼성을, 이어 북핵, 남북분단, 한국전쟁 등 북한과 관련된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으로 집계됐다.
여전히 북한과의 대치상황, 분단국이라는 지정학적 현실이 한국 이미지를 좌우하고 있는 것이다.
이밖에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과 말춤(9.2%), 서울(7.6%), 기술력(6.4%), 현대·기아자동차, 김치·비빔밥 등의 음식(이상 5.6%), 올림픽(3.6%) 순이었다.
전문가는 서울(9.1%), 현대·기아차(8.6%), 기술력(7.8%), 음식(5.2%), 강남스타일(3.9%), 품질 좋은 상품(2.6%) 순으로 꼽았다.
한국과 한국인에 대한 전반적인 선호도는 전문가 집단이 각각 57.8%, 62.5%로 나타나 일반인(52.2%, 54.2%)에 비해 높았다.
코트라 관계자는 "여론 주도층인 전문가의 평가가 상대적으로 좋아 앞으로 이미지 개선여력이 그만큼 크다"고 분석했다.
한국 상품 선호도를 살펴보면 일반인에서는 음식, 영화·드라마, 휴대전화 등이 높게 나타난 데 비해 전문가는 가전, 자동차를 우선순위에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 대한 정보 습득경로와 관련해 일반인 32.5%와 전문가 37.9%는 인터넷을 꼽아, 앞으로 인터넷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활용한 체계적인 국가 이미지 개선작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코트라는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