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는 23일 논평을 통해 "최연혜 사장이 국가기간교통수단인 철도운송을 책임지고 있는 공기업 수장으로서 언제 파업이 끝날지 모른다는 발언을 하는 것은 무책임의 극치를 보여준다"고 밝혔다.
이어 "취임 전 수서발 KTX 분리의 문제점을 제기하던 최 사장이 국토부의 압박에 말바꾸기를 한데 이어 '민영화는 없다, 나를 믿어 달라'고 하는 것에 대해 철도노조는 분노가 아니라 공기업 사장의 무기력함을 보며 애처롭기까지 하다"고 꼬집었다.
노조는 또 "최 사장이 국민불편과 열차안전을 걱정한다면 파업을 초래한 사측의 책임을 성찰하고 노조와의 교섭을 재개하는 것은 물론, 정부와 정치권에도 파업 장기화를 막기 위해 함께 나서줄 것을 호소하는 것이 정상"이라고 강조했다.
"사장의 '신규 인력 채용과 차량정비 외주화' 발언은 파업 중인 노조를 압박하는 수단으로, 노동자를 자극하고 현재의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는 것에 불과하다"는 것.
이어 "철도공사 사장으로서, 신규 인력 채용 뒤 현장 업무에 투입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한 지 알기나 하는 것인지 의심스럽다"면서 "지금 필요한 것은 철도노조에 대한 협박이 아니라 대화와 교섭의 장에 나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재길 철도노조 정책실장은 "김명환 노조위원장을 비롯한 지도부가 안전하게 피신해 있다"면서 "공개적인 활동은 힘들지만 위원장을 돕는 간부들이 많아 실무 집행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김 정책실장은 "박근혜 정부는 대화자체를 거부하고 곧바로 탄압으로 일관했다"며 말을 이었다.
그는 "정부가 8500여명 노조원을 직위해제하고 고소고발한 데 이어 30여명 간부에게 체포영장을 발부하고 77억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했다"며 "급기야 어제(22일) 폭력적 침탈까지 자행했다. 대안은 없고 탄압만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동자는 굴복하지 않는다. 국민이 원하는 것도 노조 탄압이 아니라 합리적 대화를 통한 철도 문제 해결"이라며 "대화를 통한 해결로 파업을 멈출 것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다시 한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