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김진태 검찰총장도 '채동욱 관련 정보유출 수사' 질타

김진태 검찰총장. (황진환 기자/자료사진)
김진태 검찰총장이 답보상태에 빠진 채동욱 전 검찰총장 관련 개인정보 유출 사건 수사에 대해 최근 연이어 강하게 질타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총장은 최근 검찰이 서초구청 조이제 행정지원국장에게 채 전 총장 아들로 지목된 채모 군의 가족관계등록부 내용을 확인해달라고 부탁한 조오영 청와대 행정관의 배후를 찾아내지 못한데 대해 수사팀을 질책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총장은 "왜 신속하게 사실을 밝혀내지 못하느냐. 누가 외압을 넣는 것도 아닌데 시원하게 수사를 하지 못하느냐"고 답답함을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비슷한 취지의 발언을 앞서 열린 간부회의에서도 했었다.

대검은 수사팀을 강화하라는 김 총장의 지시를 받고 특수통인 허정 연구관을 파견해 수사팀을 보강하기도 했다.


검찰은 말을 바꾸고, 서로 진술이 엇갈리는 조 행정관과 조 국장 사이에서 수사의 갈피를 좀처럼 잡지 못하고 있다.

조 행정관은 자신의 배후로 안전행정부의 김장주 국장을 지목했다가 다시 번복하고, 이명박 정권에서 민정비서관을 지낸 신모 씨를 새롭게 지목했다.

하지만 조 행정관의 '진짜' 윗선을 감추기 위해 전 정권 사람의 이름을 댔다는 의심을 사고 있다. 검찰은 두 사람을 대질조사하는 등 사실 파악에 나섰다.

조 국장도 애초 "조 행정관이 지난 6월 11일 오후 4시쯤 문자로 채 군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본적을 알려주고 맞는지 알아봐 달라는 연락을 해 왔다"고 했지만, 검찰은 조사결과 서초구청이 이보다 2시간 앞선 오후 2시 10분쯤 채군의 가족관계등록부를 조회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그러나 조 행정관과 조 국장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100% 복원하지 못했다.

검찰은 "수사 한계상 실체를 못 밝힐 수는 있지만, 안 밝히거나 덮고 갈 사항은 아니다"라고 했지만, 검찰의 수사의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는 커지고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