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충북본부 등에 따르면 충북을 지나는 하루 134편의 화물열차 운행이 파업이후 25% 수준인 33편에 머물고 있다.
화물 운송의 상당부분을 철도에 의존해온 제천과 단양 등 도내 북부지역 시멘트 업체의 피해가 가시화되고 있다.
여객열차 운행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대전에서 제천을 오가는 충북선 철도의 경우 하루 왕복 8차례 운행에서 6차례로 감축운행되는 등 하루 54편이던 여객열차의 운행률도 60%대로 떨어졌다.
노조의 파업에 회사 측은 강경대응에 나섰다.
코레일 충북본부는 도내 파업 참여 노동자 357명을 직위해제하고, 간부급 5명은 업무방해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경찰은 고소를 당한 노조간부 5명에게 출석을 요구했다.
반면에 노동계와 진보진영의 시민사회단체는 철도노조의 파업을 지지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충북본부를 비롯해 도내 4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공공부문 민영화저지 충북공동행동은 11일 청주에서 집회와 가두행진을 벌이고 "정부는 철도 민영화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수서발 KTX 노선 분할은 민영화를 더욱 촉진하는 것"이라며, "철도 민영화가 이뤄지면 요금인상 등 각종 폐해가 생기는 만큼 철도노조의 파업은 국민의 이익을 지키기 위한 정당한 투쟁"이라고 주장했다.
철도노조의 파업이 장기화할 지 여부는 서울에서 대규모 집회가 예정된 오는 주말쯤 판가름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