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항공우주 전문지 에비에이션 위크(AW)는 6일 인터넷판에서 미국이 '51구역'으로 알려진 서남부 네바다주 그룸 레이크의 공군 비밀 시험 비행장을 근거지로 해 지난 몇 년 동안 노스럽 그루만 사가 제작한 'RQ-180' 무인기를 비밀리에 운용해온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오랫동안 존재 여부를 놓고 온갖 소문이 나돌았던 RQ-180 기종의 엔진 수와 재질 등 정확한 제원은 여전히 기밀 상태다.
그러나 AW는 날개 길이만 130피트(39.62m가 넘는 것으로 추정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RQ-180 기종이 록히드 마틴사가 제작해 미 중앙정보국(CAI)이 운영 중인 기존의 RQ-170 기종보다 기체가 훨씬 큰 데다 비행 고도, 체공시간, 레이더에 포착되지 않는 은밀성(스텔스 능력) 등에서도 앞선다는 사실이다.
이에 따라 CIA는 RQ-180 기종을 통해 북한이나 시리아 같은 '민감한 국가'들의 동일 목표물을 한꺼번에 며칠 동안 감시할 수 있어 정보 수집 면에서 훨씬 유리하다.
RQ-180기종은 항공모함 탑재용으로 최초로 개발한 소형 무인기 'X-47B' 기종을 모델로 하지만, 성능은 비교되지 않는다.
항모 탑재용으로는 기체가 크지만, X-47B처럼 공중급유 능력을 갖춘 데다 체공시간이 무제한이다.
더구나 X-47B 기종은 항속 거리와 스텔스 능력이 떨어지지만 RQ-180 기종은 그렇지 않다.
RQ-180기종도 X-47B 기종처럼 공격 능력도 갖춘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X-47B 기종은 폭탄 창을 장착했지만, 한 번도 사용한 적은 없다.
그러나 이 폭탄 창은 전자전에 사용될 수 있고, 고성능 센서도 운반할 수 있다는 것이 AW 측의 설명이다.
RQ-180 기종은 또 노스럽사의 대표 무인기로 널리 알려진 'RQ-4 글로벌 호크'와 체공시간과 항속거리 면에서 흡사하지만, 이를 능가한다는 평가로 지금까지 수십 년 동안 군림해온 록히드사의 'U-2' 정찰기를 교체한다는 것이 회사 측의 희망 사항이다.
한편, RQ-170 기종은 아프간 칸다하르 미 공군기지에서 처음 존재가 알려진 이후, 이슬람 테러 조직 알 카에다 창설자 오사마 빈 라덴 제거 작전 과정에서 사용된 것으로 보도되기도 했다.
그러나 핵무기 개발 의혹을 받아온 이란의 핵시설에 대한 공중 첩보 활동 중이던 한 대가 본체를 그대로 유지한 채 추락하고, 이를 CIA가 공식적으로 인정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RQ-170 기종은 또 북한의 핵개발에 대한 공중 감시 활동도 전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AW는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