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임포코 뉴스위크 편집장은 내년 1월이나 2월부터 64쪽 분량의 종이판을 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고 뉴욕 타임스가 3일 보도했다.
뉴스위크 측의 이런 결정은 80년의 종이판 역사를 뒤로하고 디지털로 바뀐 지 불과 1년 만의 일이다.
임포코 편집장은 다시 선보이는 종이판이 광고보다는 구독료 수익에 더욱 의존할 것이라면서, 그런 만큼 구독료가 예전보다는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구독료 중심인 이 모델이 경쟁지인 타임보다는 영국의 이코노미스트와 유사하다면서 새로운 종이판은 '명품'이나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지난 1933년 발행돼 한때 전 세계에 330만여 명의 독자층을 지녔던 뉴스위크는 디지털 미디어 시대가 본격화하면서 독자 이탈과 광고 수익 감소로 심각한 경영난을 겪어오다 지난 2010년 투자자인 시드니 하먼에게 매각됐다.
하먼은 부채 4천만 달러를 떠안는 조건으로 뉴스위크를 단돈 1달러에 인수한 뒤 IAC/인터액티브코포레이션이 소유한 온라인 매체 데일리 비스트와 합병했다.
과감하고 파격적인 편집으로 한때 잡지계의 천재라는 명성을 얻은 여성 언론인 티나 브라운이 서로 다른 성격을 지닌 두 매체의 '통합 함장'으로 나섰다. 그러나 통합의 결과는 처절한 실패로 귀결됐다.
급기야 브라운은 2010년 10월 연간 4천만 달러의 적자를 면하기 위해 뉴스위크 종이판 발행을 중지하고 대신 '뉴스위크 글로벌'이라는 이름의 온라인 잡지로의 전환을 발표했다.
그러나 이런 조치에도 경영난이 해소되지 않자 브라운은 지난 5월 IAC/인터액티브코포레이션이 뉴스위크를 매각하고 데일리 비스트 경영에 전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후 뉴스위크는 지난 8월 소규모 디지털 미디어 업체인 IBT 미디어에 재매각됐고, 브라운 역시 데일리 비스트 편집장직을 사임하고 언론계를 떠날 것임을 밝혀 충격을 주었다.
새 편집장에 취임한 뉴욕 타임스 출신 임포코는 IBT 측이 인쇄비 절감을 위해 인쇄·유통업체들과 협상을 진행 중이라면서 내년 첫 해에는 10만 부를 발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