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방송은 정부가 로저스, 벨, 텔러스 등 소위 '빅3'로 불리는 대형 이동통신사들의 요금 인하와 신규 업체 진입 촉진 등 경쟁 구조를 유도하기 위해 대대적 TV 광고 공세를 펼 예정이라고 밝혔다.
방송은 정부가 지난 9월부터 신문, 라디오와 주요 인터넷 매체에 이 같은 취지의 광고를 해왔으나 이달 들어 TV까지 광고를 확대, 총 900만 달러를 투입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방송은 정부가 일단 22일까지 광고계획을 잡고 있지만 관련 예산이 확보되면 광고를 계속 내보낼 계획이라면서 이를 위해 산업부가 800만 달러, 공공사업부가 100만 달러를 부담토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TV광고는 캐나다 이동통신 경쟁 문제에 대한 논의가 무성하다는 지적을 도입부로 설정한 후 "우리의 대형 이동통신사들은 전파 시장의 85%를 차지한다"는 내레이션으로 시작해 "캐나다인들은 세계에서 가장 비싼 이동통신 요금을 내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리고 있다.
이어 광고 출연 인물들이 "더 많은 선택" "싼 요금" "보다 나은 서비스" 등을 원한다는 소비자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내용으로 이어진다.
산업부 제이크 엔라이트 대변인은 TV광고 확대에 대해 정부 정책의 일환이라고 설명하면서 "우리 이동통신 시장에 대한 사실을 국민과 공유하는 것은 정부의 의무 사항으로 이 광고가 바로 이런 사실을 전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동통신 업계에 경쟁을 고취시켜 국민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최신 테크놀로지를 더 싼 가격에 제공해 주려는 게 정책 목표"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빅3를 대표하는 캐나다 이동통신협회는 "전례가 없는 일"이라며 강력 반발하는 모습이다.
버나드 로드 협회 사무총장은 "정부가 국민 세금으로 국민 경제에 큰 몫을 차지하는 특정 산업을 공격하는 일은 유례가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동통신 산업의 경제적 기여가 한해 500억 달러로 직ㆍ간접 고용 효과도 30만 명에 달한다"며 "업계는 광대역 주파수를 구매하고 사용료를 지불하는 등 각종 비용을 부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