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미국 정부가 자국의 민간 항공사에 비행 계획을 통보하라고 권유한 것과 관련해 제기된 '이중잣대' 논란에 대해서는 "승객 안전과 ADIZ 수용 여부는 별개 문제"라고 강조했다.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분명하게 밝히고자 하는 점은 미국 정부는 중국이 새로 선언한 방공식별구역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고 그 요구의 적법성도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중국의 조치는 동중국해의 현정세를 일방적으로 바꾸려는 '도발적 시도'이고 해당 지역에서 오판과 대치, 사고의 위험을 높이는 행위라고 경고했다.
젠 사키 국무부 대변인도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 정부의 입장은 전혀 바뀌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사키 대변인은 "중국은 주변국과의 사전 협의 없이 ADIZ를 선포했다. 게다가 새로 선포한 구역이 일본, 한국, 대만이 오래 유지해온 구역과 일부 겹치고 일본이 점유한 영토를 포함한다"며 "중국의 선언이 혼란을 초래하고 사고 위험을 높인다는 점에서 이를 철회해야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자국 항공사에 대해 비행계획을 중국에 통보하라고 권유한 것에 대해서는 항공기와 승객 안전 규정이나 관련 정책 등에 따른 연방항공청(FAA)의 조치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이는 국무부나 국방부 등의 공식 입장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사키 대변인은 "중국의 ADIZ 선언에도 미군이 중국 측에 알리지 않고 해당 지역에서 군용기를 동원한 군사 훈련을 지속하고 있다는 사실 등이 미국 정부의 입장이 바뀌지 않았다는 명백한 증거이자 결정 사항"이라고 밝혔다.
그는 한국과 중국, 일본 등을 순방중인 조 바이든 부통령이 탑승한 전용기가 어느 범주에 포함되느냐는 질문에도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또 한국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확대에 대한 미국 정부의 입장을 묻는 말에는 "그런 정부 발표나 언론 보도를 아직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