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주로 편의점에서만 많이 판매되고 있던 1인식 식품이지만, 생필품 구매를 위해 대형마트를 찾는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관련 먹거리 상품의 매출도 함께 신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홈플러스는 전국 139개 매장에서 싱글 가구를 위한 1인식 먹거리 ‘나 혼자 산다’ 먹거리 대전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1인식 찌개류 7종, 1인식 반찬류 5종, 떠먹는 피자 등 1인 가구를 위한 다양한 간편 먹거리를 선보인다.
홈플러스는 올해 7월부터 11월까지 1인식 먹거리 매출은 전년 대비 36% 신장했다고 밝혔다.
상품 수 역시 45개로 시작해 지금은 71종을 선보이고 있다.
예전에 1인식이라 하면 샌드위치나 삼각김밥과 같은 간단한 간식류의 상품이 대부분이었으나, 이제는 찌개와 반찬류와 같이 제대로 된 식사를 위한 상품들도 수요가 늘었다.
콩조림, 견과류 멸치볶음, 마늘 장아찌 등 다양한 종류의 반찬류도 소포장 판매하고 있으며 1인용 포장김치의 매출도 월 평균 18% 신장하는 추세이다.
홈플러슨느 현재 시래기, 된장찌개 등 7종을 비롯해 쇠고기,, 메추리알 장조림 등 반찬류 5종 등 약 70여 종의 다양한 1인식 먹거리를 판매하고 있다.
28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는 순두부 찌개 등 4종에 한해 990원 균일가에 판매한다.
서정민 조리제안팀 바이어는 “1인식 포장두부, 한우 멀티팩 등 음식 재료뿐만 아니라 가공식품, 반찬류까지 이제는 대형마트에서 손쉽게 1인 가구를 위한 먹거리를 구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단순히 끼니를 해결하기 위한 간편식에서 벗어나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제대로 된 식사류를 찾는 수요가 늘면서 찌개나 반찬류의 종류도 선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