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영합리화 추진 실행방안 확정
코레일은 부채 문제를 공사 주도적으로 해결하고, 국가 재정부담을 최소화한다는 목적 아래 경영개선을 위한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추진 중이다.
그 일환으로, 지난 22∼23일 2일간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한 경영합리화 간부워크숍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2015년 부채비율 절반 수준 감축 및 영업흑자 원년 달성을 위한 경영합리화 추진계획이 발표됐다.
재무구조 개선, 절대 안전체계 확보, 노사 상생문화 정착 등 3개 핵심 현안에 대한 끝장 토론도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최연혜 사장은 "어려운 국가경제로 고통분담 차원에서 국민 모두가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는 상황에서 다른 회사라면 '수익 10% 증대, 비용 10% 절감'에 만족할지 모르겠지만, 초비상경영체제 상태의 우리로서는 만족할 수 없는 수준"이라며 "'신의 직장' 이라는 국민적 비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라도 더 강력한 실천의지가 필요하다"고 전 직원의 동참을 호소했다.
이어 "공기업에 있어 5년 단위로 중장기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현재 직면한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당장 2014년, 2015년 성과를 낼 수 있는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전제한 뒤 "강력한 자구노력을 통해서만 달성 가능한 목표를 '톱다운(Top-down)' 방식으로 부여해 국가와 국민을 이해시킬 수 있는 강도 높은 단기 자구책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 "2015년 부채비율 절반 수준 감축, 영업흑자 원년 달성"
코레일은 강도 높은 자구책을 통해 부채비율을 2013년 442.2%에서 2015년 248.9%로 절반 수준으로 낮추고, 경영에서도 영업흑자 원년(230억 원)을 달성한다는 목표이다.
아울러 영업흑자를 2018년 2천 657억 원 등 지속적으로 늘려 부채문제를 완전히 해결하겠다는 각오이다.
이를 위해 서울역 북부, 성북, 수색 등 핵심지역을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용산병원, 폐선부지 등 운송사업과 관련이 적은 부지의 자산매각과 자산재평가로 부채규모를 단계적으로 축소할 방침이다.
인력효율화, 업무프로세스 개선, 물품구매 및 재고관리 개선 등 강도 높은 비용절감으로도 7천억여 원을 절감할 예정이다.
호남고속철도 개통, KTX 인천공항·포항 직결, 대전·대구도심 고속화 등 KTX 수송량을 강화하는 한편, 해외사업 다각화, 전국 5대 관광벨트 구축 등 신성장 동력사업을 적극 발굴해 1조 1천 203억 원의 신규 수입을 창출한다는 계획도 세워놓았다.
문제는 이 같은 목표가 과연 실현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다. 최연혜 사장 취임 2개월 동안의 성과를 살펴볼 때, 실현가능성이 높다는 게 코레일 내부의 평가이다.
코레일은 당초 올해 영업적자를 2천 500억 원으로 예상했지만, 열차운행 체계 최적화를 통한 수익극대화, 인력운영 효율화, 과감한 비용구조 개선 등으로 700억 원을 절감해 1천 800억 원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