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직장인 60% "SNS 활동, 취업·이직에 도움 된다"

(사진=이미지비트 제공)
구직자와 직장인들은 SNS 활동이 취업이나 이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포트폴리오 SNS 서비스 웰던투와 함께 성인남녀 661명을 대상으로 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먼저 ‘페이스북, 트위터 등 현재 운영하고 있는 SNS가 있는지’를 물었다.

그 결과, 92.1%가 ‘운영하는 SNS가 있다’고 답했고, ‘운영하는 SNS가 없다’고 답한 응답자는 7.9%에 그쳤다.

다음으로 운영하고 있는 SNS가 있다고 답한 609명에게 ‘SNS가 자기관리의 수단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물어본 결과 '그렇다'고 답한 응답자가 전체 78.3% 비율을 차지했다.


SNS가 자기관리의 수단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다양한 사람들과 인맥을 쌓을 수 있어서가 43%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자신을 알릴 수 있는 좋은 홍보 수단이어서가 26.2%로 그 뒤를 이었다.

이외에도 △SNS를 통해 최신 트렌드를 접할 수 있어서(19.3%) △나만의 콘텐츠를 쌓을 수 있어서(11.1%)라는 의견도 있었다.

설문에 참여한 구직자와 직장인들은 SNS 활동이 일상생활 외에도 취업과 이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60.4%가 ‘SNS활동이 취업이나 이직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SNS활동이 취업이나 이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소셜 채용 등 최근 기업들의 채용 트렌드 때문이 34%로 가장 높았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채용 트렌드에 따라 SNS도 취업이나 이직의 수단으로 작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SNS를 통해 자신의 인성이나 성향을 보여줄 수 있어서(23.6%), △나만의 차별화를 어필할 수 있어서(22.8%), △SNS를 운영하는 것은 포트폴리오 개념과 어느 정도 일맥상통해서(18.8%)라고 밝혔다.

한편, SNS를 통해 자신을 브랜드화시키는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는 이들도 많았다.

‘퍼스널 브랜드를 관리하기 위해 SNS를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응답자 10명 중 8명에 해당하는 86.2%가 '그렇다'고 답했다.

SNS를 통해 퍼스널 브랜드를 관리하는 이유로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가 32.1%로 가장 높았다.

이어 △다양한 사람들에게 나를 알릴 수 있다(27.1%)거나 △포트폴리오를 관리할 수 있어서 이를 활용한다(24.7%)는 이들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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