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개요는?
= 12일 저녁 7시 40분쯤 영덕군 병곡면 고래불해수욕장 근처 상공에서 비행 중이던 훈련용 경비행기가 실종됐다.
경비행기에는 교관인 윤 모(28·여) 교수와 학생 배모(20)씨, 여모(23)씨 등 3명이 타고 있었다.
경비행기는 이날 오후 5시 50분쯤 충남 태안군의 한 대학교에서 이륙한 뒤 오후 7시 30분쯤 울진군 기성면에 있는 울진공항에 도착할 예정이었다.
▶ 마지막 교신 당시 상황은?
= 해당 경비행기는 세스나가 제작한 훈련용 주력기종인 172s 4인승 경비행기인데, 실종 직전인 이날 오후 7시 36분쯤 울진공항 관제탑과 교신을 한 뒤 연락이 끊어졌다.
마지막 교신 때 경비행기 탑승자들은 기체 이상 등 운항 관련 특이사항과 내용을 전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비행 당시 기상 상태는 비교적 양호했으며 레이더에서 사라지기 직전 경비행기는 울진공항 남서쪽 약 18㎞ 지점 근처에서 고도 2천500피트로 날고 있었다.
경찰과 119구조대는 경비행기가 추락하거나 불시착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연락이 끊긴 지점인 영덕군 칠보산 주변 등을 중심으로 수색을 펴왔다.
▶ 탑승객 전원 사망한 채 발견?
= 사고기는 2008년 4월 미국 세스나사에서 제작한 것으로 길이 27.2m, 높이 8.11m, 너비 36.1m에 운용고도 1만4천피트, 최대 이·착륙중량 2천550파운드, 자체무게 1천663파운드다.
경비행기의 탑승자 3명이 모두 숨진 채 발견됐다. 119 특수구조대는 사고 발생 하루 뒤인 오늘 오전 7시 10분쯤 영덕군 병곡면 칠보산 정상 부근에서 추락한 경비행기 잔해와 함께 탑승자 3명의 시신을 모두 발견했다. 추락 지점은 경비행기가 울진공항과 마지막 교신을 한 칠보산 8부 능선으로 파악됐다.
▶ 한서대 경비행기 사고는 벌써 세 번째?
= 한서대 항공운항과 소속 경비행기는 2011년과 2004년에도 추락 또는 공중충돌 사고가 나 각각 2명의 교수와 교관, 학생 등이 숨졌다.
이번에 숨진 학생들은 모두 항공운항과 3학년생이었고, 교관은 항공운항과 졸업생으로 해양경찰로 근무하다 지난달 1일자로 한서대 교관으로 옮겨 왔다.
교관 윤 씨는 비행경력 1천500시간 이상의 베테랑으로 학교 측은 가장 능력 있는 교관으로 꼽고 있다.
▶ 학생들은 야간비행 훈련중?
= 한서대는 사고가 난 경비행기 24대를 포함해 모두 40여대의 비행기를 보유하며 항공운항과 학생들의 훈련비행에 투입해 왔다.
2001년 개설된 항공운항과는 졸업 후 항공사에 취업하거나 재학 중 학군단(ROTC)에 지원해 졸업 후 공군 장교로 임관해 왔다.
1학년 과정에서는 이론교육이 이뤄지고 2학년 말에서 3학년 초 사이에 시뮬레이션 훈련을 거쳐 첫 비행에 나선다.
숨진 3학년생들은 수개월의 주간비행을 거쳐 야간비행 훈련을 받고 있던 중에 변을 당해 안타까움을 더해주고 있다.
▶ 국토해양부와 학교측 대응은?
= 국토해양부 사고수습 대책본부는 사고 전문가를 보내 사고 경위 파악에 들어갔다.
대책본부 관계자는 "기상 상황, 기체 결함, 조종사 과실 등 사고 원인을 다각도로 분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고의 원인과 관련해 한서대도 사고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사고 수습에 나섰는데, 기상악화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한서대의 한 관계자는 "사고기가 울진공항 관제탑과 교신할 때 몇 분 후 착륙한다는 내용 외에 별다른 이상이 있다는 보고가 없었다"며 "조사를 해봐야 알겠지만 날씨가 좋지 않았던 것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