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예술단체-예술의전당 '오페라 활성' 협의체 구성

예술의전당 종합창작소로 변신할까…이르면 내주 정식 출범

국립오페라단 등 국립예술단체와 예술의전당이 오페라 제작 여건 개선 등을 위한 협의체를 발족시키기로 했다.

8일 국립예술단체와 예술의전당 등에 따르면 국립오페라단, 국립발레단, 국립합창단, 코리안심포니, 예술의전당 등 5개 단체 실무 관리자급은 전날 오후 서초동 예술의전당 내 국립예술단체 연습동에서 모임을 갖고 이 같은 방안에 동의했다. 이날 모임에는 주무 부서인 문화체육관광부의 김정훈 공연전통예술과장도 참석했다.

이들은 기관장과 단체장들의 일정을 조율해 이르면 다음 주 중 협의체를 공식으로 출범시키기로 했다.

문체부는 이 협의체에서 공연장과 예술단체의 유기적인 협력 시스템 구축과 국립오페라단의 활성화 방안 등이 논의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로써 예술의전당 아래 흡수 통합될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떨던 국립오페라단은 일단 한숨을 돌리게 됐다.

이 같은 논의의 시작점은 문체부가 국립오페라단의 예술의전당 편입 등을 안건으로 하는 정책 토론회를 개최한 지난 9월부터다.

문체부는 오페라극장 아래 오페라단, 발레단, 합창단, 오케스트라가 함께 뭉쳐 있는 해외 유수의 공연 제작 시스템과 달리 우리 국립단체들은 전용 극장이 없어 장기 공연 계획을 수립하기가 어렵다는 점 등을 들어 새로운 연계 체제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하지만 예술의전당으로 편입하는 방안이 알려지며 오페라계는 "국립오페라단의 기능과 규모가 줄어들 것"이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오페라의 필수 요소인 합창단, 오케스트라, 발레단 없이 국립오페라단만 들어가는 방식이라는 점도 오페라계가 주되게 문제 삼은 부분이다.

문체부는 '장기적으로는 모두가 종합적으로 협력하는 형태를 구상하고 있으며 현실을 고려해 단계를 밟아나가겠다'는 취지로 설득했지만,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았다.

문체부는 고심 끝에 국립예술단체와 예술의전당, 문체부 등이 모두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이 제안을 모두가 수용함으로써 어떤 형식의 공연 제작과 협력이 이뤄지게 될지 다시 한 번 관심이 쏠리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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