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장' 잦은 해경 초계기 2년 넘게 '격납고' 신세

초계기 4대 모두 중요결함 발생, 대당 평균 결함 20건

해양경찰이 해상과 공중에서의 입체적 감시와 순찰·경비를 위해 도입한 초계기가 2년여 동안 잦은 결함 발생으로 제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011년 해양경찰이 인도네시아 PTDI사로부터 도입한 초계기(CN 235기).

구매 후 2년이 넘도록 무려 78건의 고장이 나면서 격납고 신세를 지고 있다.


2011년에 도입한 703호기와 704호기는 각각 18건과 27건, 지난해에 도입한 705호기와 706호기는 각각 21건과 12건의 결함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특히, 4대의 초계기 모두 중요장비인 레이더와 열선장비에서 심각한 갈라짐 현상이 나타났고 703기에서는 같은 고장이 2년 연속 발생했다.

앞서 해경은 스페인과 캐나다, 이스라엘, 체코, 인도네시아가 참여한 공개경쟁입찰에서 가장 싼 가격을 제시한 인도네시아 CN 235 기종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해경이 도입기로 결정한 초계기는 스페인에서 민간용으로 개발한 것을 인도네시아가 군 수송용으로 개조한 기종으로 지난 2007년 초계기 경쟁입찰에서 탈락했던 기종인 것으로 드러났다.

해경의 초계기 구입은 2006년 12월 노무현 전 대통령 재임 당시 잠수함 수출을 위한 대응구매 사업으로 추진됐던 것으로 2008년 7월 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 때 해경이 방위사업청을 통해 수의계약으로 추진됐던 것.

이후 우리나라의 잠수함 수출은 결렬되고 초계기는 대응구매가 아닌 공개경쟁입찰방식으로 도입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김재원 의원(경북 군위·의성·청송군)은 28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결함이 잦은 인도네시아산 초계기 도입이 세계 10대 방산 수출국가라는 목표 달성을 위한 성과주의"라며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검찰은 해경의 초계기 도입 과정에 무기 중개업자들이 거액의 리베이트를 챙겨 해외 조세피난처를 통해 세탁한 뒤 국내로 빼돌렸다는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지난 7월부터 수사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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