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우리가 왜 '게맛'을 모르나 했더니

"먹어도 문제없다"며 5천원 보상…회수만 급급하기도

반찬이나 간식으로 흔히 먹는 게맛살에서 이물질이 발견됐다. 하지만 정작 제조업체는 "먹어도 문제없다"는 대응으로만 일관해 소비자의 분노를 사고 있다.

경북 포항시 북구에 사는 이상성(36) 씨는 지난달 18일 추석을 맞아 친척들과 한창 명절 음식을 준비하고 있었다.

이틀 전 대형할인점에서 꼬치전을 만들기 위해 사온 게맛살을 자르던 이 씨는 소스라치게 놀라고 말았다.

정체를 알 수 없는 시커먼 물질이 누렇고 끈적거리는 점액에 뒤섞여 하얀 게맛살 사이에 짓뭉개져 있었기 때문이다.

놀란 이 씨는 다음 날 아침 게맛살을 만든 동원F&B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이 사실을 신고했다.

하지만 고객센터는 이 씨의 설명만 듣고는 "생선껍질로 보인다"고 단정한 뒤, 피해신고 접수를 회피하려 했다는 게 이 씨의 주장이다.

고객센터는 "왜 그렇게 화를 내시는지 이해할 수 없다. 굳이 이물질로 표현하실 것 있느냐"며 "우리가 어떻게 해드려야 만족하겠냐. 보상을 해드려야 하느냐"고 말했다는 것이다.


피해자인 이 씨를 사소한 일로 트집 잡아 회사에 보상을 요구하는 '블랙컨슈머'로 취급한 셈이다.

이후 이 씨의 계좌에 제품가격인 5천원이 입금됐을 뿐, 업체 측에서 이 씨에게 별다른 사과나 보상을 하지 않았다.

답답해진 이 씨가 "직접 이물질을 보고 판단하라"고 전화한 뒤에야 찾아온 업체 측 사원의 대처는 말 그대로 '적반하장'이었다.

문제의 물질이 제조과정에서 들어간 생선껍질이기 때문에 먹어도 문제없다는 말만 되풀이했기 때문이다.

이 씨에게 제대로 사과도 하지 않은 사원은 대신 "상부에 보고해야 보상을 받을 수 있다"며 문제의 게맛살 회수에만 급급했다.

이 씨는 "보고한 뒤에 상황을 처리하겠다더니 한 달이 지나도록 전화 한 통 없다"며 "보상을 하지 않더라도 책임 있는 사과를 해야 하지 않느냐"고 울분을 터뜨렸다.

"생선껍질이 몸에 나쁘지 않다지만 어떻게 변질했는지도 모를 흉물스러운 음식을 어떻게 먹겠냐"는 것.

이 씨는 또 "이런 일이 비일비재한데 나만 유난을 떤다는 식으로 몰아갔다"며 "전국에 생선껍질이 들어간 게맛살을 먹은 사람들이 얼마나 많다는 얘기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게맛살을 제조한 동원F&B 측은 "하루 수천 건씩 들어오는 불만신고를 모두 직접 확인할 수는 없다"며 "이 씨의 묘사를 듣고 고객센터에서 생선껍질로 판단했고, 이 씨도 이해해 상황이 종료된 줄 알았다"고 해명했다.

이어 "생선을 갈아 만든 연육이 게맛살의 주재료인만큼 생선껍질이 가끔 들어갈 수 있다"며 "섭취해도 신체에 큰 이상이 없어서 법적으로 이물질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물질을 직접 확인하지도 않은 채 피해자의 구두 묘사만으로 비전문가인 고객센터가 생선껍질로 판단한 셈인데도, 동원F&B 측은 "지침에 따라 대응해 문제없다"는 주장이다.

곰팡이 음료와 커피에 생선껍질 게맛살까지, 어느 하나 안심하고 먹을 수 없는 우리 먹거리 현실에 소비자들의 분노만 쌓여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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