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네오위즈인터넷과 공동으로 신개념 모바일 콘텐트 '카카오뮤직'을 9월 25일 출시했다. 카카오뮤직은 소셜과 음악을 결합한 새로운 방식의 음악서비스다. 사용자의 뮤직룸에서 친구와 함께 음악을 듣고 감성을 공유할 수 있다.
이용법은 간단하다. 사용자가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나만의 뮤직룸에 넣기만 하면 된다. 친구와 언제든 서로의 뮤직룸을 방문, 각자가 보유한 음악을 언제든지 감상할 수 있는 것이다.
한번 넣은 음악은 여러모로 활용이 가능하다. 카카오뮤직을 이용해 구매한 음악은 카카오스토리와 연동이 가능해 프로필 대표 음악으로 설정할 수 있다. 자신만의 음악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친구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는 것이다. 카카오는 조만간 서비스 연동범위를 카카오톡으로 확대해 '카카오뮤직'의 활용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카카오뮤직은 기존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된다. 애플리케이션(앱)은 구글플레이(안드로이드)와 애플 앱스토어(iOS)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곡당 구매금액은 안드로이드 600원, iOS 0.99(약 1065원)달러다. 5곡과 10곡으로 구성된 패키지 상품으로도 구매 가능하다.
네이버가 라인에 심은 소통 도구는 이뿐만이 아니다. 4~10초의 짧은 동영상 클립을 촬영하는 '스냅무비'를 선보였다. 원하는 배경음악(BGM)을 넣으면 대화방뿐만 아니라 홈과 타임라인에도 올릴 수 있다.
소통을 위해 음악과 영상을 꺼내든 카카오와 네이버의 전략은 다른 듯 닮았다. 카카오는 친구와 음악을 듣는다는 점에서 '공유'를, 네이버는 얼굴을 보면서 통화하거나 영상을 보낸다는 점에서 '통신'을 내세운다. 여기엔 감성세대의 눈과 귀를 공략해 확실한 고객층으로 삼겠다는 구상이 엿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