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사 위상 OECD '상위권'..학생들 존경심은 ‘꼴찌’

우리나라에서 교사의 위상은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회원국을 비롯한 주요 나라 중에서 네 번째로 높았다.

하지만 학생들의 교사에 대한 존경심은 OECD 회원국 가운데 최하위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6일 글로벌 교육기관 바르키 GEMS 재단이 발표한 2013년 `교사 위상 지수'에 따르면 한국은 62점으로 중국(100점), 그리스(73.7점), 터키(68점)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피터 돌튼 교수와 오스카 마르세나로-구티에레즈 박사가 개발한 이 지수는 OECD 주요 21개 회원국에서 직업, 연령, 학력 등에 따른 1천 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조사한 보고서를 토대로 만들어졌다.

보고서에 따르면 교사의 평균 연봉에서 한국의 경우 4만3천874 달러로 싱가포르(4만5천755 달러), 미국(4만4천917 달러)에 이어 3위로 높았다.

다음으로 일본(4만3천775 달러), 독일(4만2천254 달러), 스위스(3만9천326 달러), 네덜란드(3만7천218 달러), 영국(3만3천377 달러), 이스라엘(3만2천447 달러) 순이었다.

교사 위상 지수 1위에 오른 중국 교사의 평균 연봉은 1만7천730 달러로 조사 대상국 중 최하위였다.


전체 응답자들 중 95%가 교사들이 현재 받는 보수 보다 더 많이 받아야 한다고 답했으나 한국, 일본, 프랑스, 미국은 현재 보수가 합리적인 수준 이상이라고 답했다.

`자녀가 교사가 되도록 권유하겠다'는 답변율에서 한국은 48%로 중국(50%)에 이어 두 번째로 높았다. 이 같은 답변율은 미국(33%)의 경우 7위로 상위권이었으나, 일본(15%)은 19위로 뒤처졌다.

교사의 위상을 다른 직업군과 비교한 질문에서 `의사'라는 대답이 가장 많은 나라는 중국이 유일했다.

전체 국가에서 가장 많은 답변은 `사회 복지사'였고 한국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미국에서는 `도서관 사서', 일본에서는 `지방 정부 관리직'이 교사와 비슷한 위상으로 비교됐다.

`학생들이 교사를 존경한다'는 응답률은 한국이 불과 11%로 최하위를 기록한 가운데 중국(75%)이 압도적으로 선두였고 이어 터키(52%), 싱가포르(47%) 순이었다.

한국에서 교육시스템에 대한 신뢰도는 10점 만점에 4.4점으로 평균 점수(5.5점)를 밑돌며 19위에 그쳤다.

이 분야에서는 핀란드(7.7점)가 가장 높고 싱가포르ㆍ스위스ㆍ일본(6.7점)도 우수했다.

한국은 또 교사의 학업 수행에 대한 신뢰도 역시 평균(6.3점) 이하인 5.4점으로 이스라엘(5.2점), 일본(5.3점)을 제외하고는 가장 낮은 19위에 머물렀다.

브라질(7.2점), 핀란드(7.1점), 스페인(6.8점), 중국(6.7점) 등이 교사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국가로 조사됐다.

보고서는 "한국은 국제학업성취도평가 순위가 높은 것처럼 교사의 위상도 높지만 이러한 경향이 각 분야 별로 일치하지 않는다"며 "교육시스템과 교사에 대한 신뢰가 낮지만 자녀들에게 교사가 되기를 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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