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남서부 7.8 강진…최소 39명 사망

파키스탄 남서부 발루치스탄주(州)에서 24일 규모 7.8의 강진이 발생, 최소한 39명이 사망했다.

미국지질조사국(USGS)에 따르면 지진은 현지시간으로 이날 오후 4시29분(한국시간 오후 8시29분)께 발루치스탄 쿠즈다르시(市)에서 남서쪽으로 약 100km 떨어진 지점에서 발생했다.

USGS는 당초 지진 규모를 7.4로 발표했다가 7.8로 정정했다. 파키스탄 기상청은 규모를 7.7로 잡았다.

파키스탄 재난 관리 당국의 대변인 캄란 지아는 "현재까지 최소 39명이 사망했다"면서 "사망자가 더 늘어날 수 있다"고 dpa 통신에 말했다. AP통신도 사망자가 39명으로 늘어났다고 전했다.

재난 당국 관계자들은 지진으로 주택이 붕괴되면서 안에 있는 사람들이 많이 희생됐다고 설명했다.

인구 30만으로 추산되는 아와란 지역이 가장 많은 피해를 봤다.

주정부는 이 지역에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군병력을 투입, 구조작업에 나섰다.


발루치스탄의 주도 퀘타는 물론 파키스탄 최대 도시이자 신드주의 주도인 카라치 등지에서도 지진이 감지됐다. 이 때문에 고층건물에 있던 사람들이 황급히 대피하기도 했다.

특히 인접국 인도의 수도 뉴델리 및 인접 지역에도 지진이 느껴지면서 비슷한 상황이 벌어졌다.

진앙은 주요 산업시설이 없고 인구밀도가 낮은 산악지대에 위치한다.

USGS는 과거 자료로 봐서 피해 규모가 클 수 있다고 전망했다.

지난 4월 16일에는 발루치스탄과 가까운 이란 동남부에서 같은 규모의 강진이 발생, 41명이 사망하고 파키스탄 지역에서도 피해가 발생한 바 있다.

당시에도 뉴델리 시민들은 지진을 감지, 고층건물에서 긴급 대피하기도 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