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은행은 제 2회 금융소비자 보호 대상에서 은행부문 최우수상을 거머쥐었다.
경남은행(은행장 박영빈)은 한국경제신문사가 주최하고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전국은행연합회 등이 후원하는 '제 2회 금융소비자 보호 대상'에서 '은행부문 최우수상' 수상기업으로 선정됐다.
박영빈 은행장은 24일 오후 서울 중구 중림동 한국경제신문사 다산홀에서 열린 시상식에 참석해 은행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박 은행장은 "경남은행은 고객이 은행을 이용하면서 불편한 점이 무엇인지 항상 연구하고 개선하려는 자세로 고객 불편을 해소하고자 노력해 왔다"며 "오늘의 상은 이러한 노력의 결실이자 영예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경남은행은 금융소비자에게 불리한 관행과 제도에 대한 조직구성의 개선 실적, 금융거래상의 위험으로부터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등에 관한 민·관·학계 심사위원 평가에서 고른 점수를 받았다.
심사를 담당한 홍은주 위원장은 "경남은행은 10대 대표 민원을 선정해 특별 관리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취약계층에게는 수수료를 면제하고 미스터리쇼핑을 통해 불완전판매를 막으려는 노력이 모범사례로 꼽혔다"고 평했다.
실제로 경남은행은 박영빈 은행장은 지난 2011년 취임과 동시에 금융소비자 보호 관련 제도를 대폭 개선하거나 새로 신설하는 것은 물론,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솔선수범해 오고 있다.
금융감독원 민원발생 평가등급 현황을 기준 삼아 자체목표를 1등급으로 설정하고 CEO 열린마당·민원상담창구·민원도움방·민원119제·고객기상도 등을 운영하고, CEO테마제안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임직원들 역시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 Chief Consumer Officer)와 금융소비자보호총괄부서장 그리고 15개 관련 부서장이 각각 위원장과 위원으로 나서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를 구성했다.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는 부서간 업무 협의와 활발한 정보 공유를 통해 금융소비자 보호와 더 나아가 권익 증진과 직결된 제도와 관행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실제로 본부 부서와 영업점에서 실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의 의견은 적극 수용해 국내 은행 중 처음으로 주택담보대출의 근저당권설정비율을 낮춰 금융소비자 권익을 찾아주는 등 제도 개선으로 이어지고 있다.
또, 지난 8월 개최한 2013년 하반기 경영전략회의에서 '금융소비자 보호 헌장 선포식'과 '고객만족 헌장 선포식'을 열고 금융소비자 보호와 고객만족을 위한 각오와 의지를 다지는가 하면, 지난 10일에는 금융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해 매월 둘째주·넷째주 목요일을 '고객 감사의 날'로 정하는 등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고삐를 당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