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003490]은 다음 달 27일 시작되는 동계스케줄부터 혼슈 지역에 있는 오카야마 운항 횟수를 주 7회에서 주 4회로 줄인다.
같은 혼슈에 있는 니가타 역시 주 7차례에서 주 5차례로 운항을 축소하며 고마쓰도 주 4회에서 주 3회로 감편한다.
오사카 노선은 B777-200 중형기에서 B737 소형기로 기종을 변경한다.
아시아나항공[020560]은 동계스케줄이 시작되기 전인 이달부터 이미 혼슈 지역 운항 축소에 들어갔다.
오염수 유출 지역인 후쿠시마 인근에 있는 센다이는 17일부터 주 7회에서 주 4회로 감편했고 시즈오카는 25일부터 주 7회에서 5∼6회로 줄인다.
아시아나항공은 다음 달 후쿠시마에 전세기를 2차례 띄울 계획이었으나 취소한 바 있다.
방사능 이슈가 있는 일본 중부지방은 이처럼 지난 7월 제주항공의 도쿄 신규 취항을 제외하고는 공급 축소 일색이다.
반면 후쿠시마에서 거리가 먼 남부 규슈 지역에서는 항공사들이 새로 운항을 시작하거나 공급을 늘리고 있다.
대한항공은 10월 27일부터 가고시마 운항을 주 3회에서 주 7회로 늘리고 오이타는 주 2회에서 3회로 늘릴 계획이다.
제주항공은 후쿠오카 노선을 주 7회에서 주 14회로 대폭 확대한다.
티웨이항공은 올 연말 사가에 신규 취항할 계획이다. 진에어는 지난 7월 나가사키 노선에 새로 취항한 바 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중부 지방은 아무래도 방사능 오염 우려로 수요가 준 탓에 항공사들이 공급을 축소하는 것 같다. 그에 비해 규슈 지역은 계절적으로 여행을 많이 가는 시기이긴 하지만 상대적으로 여행객이 몰리는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