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진 동양증권 연구원은 이날 한국거래소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이 1인당 연간 5∼10㎏의 커피를 소비하는데 비해 중국은 0.02㎏에 불과해 동남아 국가와 비교해도 30분의 1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1인당 커피 소비지출액도 미국이 165달러인데 비해 중국은 1달러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지적하고, 다른 산업금속 시장에서 중국의 수요 비중이 40%를 웃도는 상황과 달리 커피 시장은 미미한 크기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나 "커피 시장에서 중국의 지위가 낮다는 점이 투자자 입장에서는 더욱 매력적일 수 있다"면서 중국 소비의 힘을 믿는다면 커피 역시 폭발적 잠재수요가 숨어있다고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은 "차 문화에서 커피 문화로 변신했던 미국처럼 중국도 같은 길을 걸어갈 것이 자명한 것도 커피시장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중국내 스타벅스 매장은 2009년 말 365개에서 올해 2분기 910개로, 4일에 한 개씩 증가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1천500개까지 늘어날 것이라고 이 연구원은 전망했다.
그는 이어 "한국 커피산업에서 소비에 불황이 없었다는 점을 미뤄볼 때 중국 커피시장 역시 글로벌 경기둔화나 중국 경제성장 둔화와 관계없이 지속적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결론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