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랏빛 포도향기 가득한 김포”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1997년 1회를 시작한 이래 올해로 16회를 맞는다. 그동안 김포 포도 재배농가 노력의 결과로 고품질의 포도로 인정받고 있는 김포 포도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우수한 포도 품평회 전시관 뿐만 아니라 포도 1톤으로 친환경 퇴비 만들기 체험(포도 밟기) 댄스 경연대회가 2일간 15시(총 2회)에 열린다. 이 이벤트는 신나는 음악과 함께 비상품 과실을 이용한 친환경발효 퇴비 농법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로 체험 후 으깨진 포도는 미생물과 혼합해 친환경 발효 퇴비용으로 희망 농가에 공급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김포포도 교실, 포도주 담그기 체험, 김포 포도 수확체험, 포도모양 떡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포도묵, 포도김밥 등 포도 관련 먹거리 장터도 같이 열려 소비자에게 보고, 만들고, 먹는 즐거움에 빠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고품질의 김포포도와 김포의 우수한 친환경농산물 및 농가공품 판매하는 직거래 장터도 같이 운영되며 생산자는 우리 농산물 홍보와 소득증대를, 소비자는 품질 좋고 가격도 저렴한 김포농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포시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김포포도 홍보 행사는 천혜의 자연환경과 우리 김포 포도 농가의 땀과 열정으로 당도가 높고 향이 짙은 달콤한 김포 포도를 널리 알리 수 있는 행사로 김포 포도의 다양한 매력을 엿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