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학사 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필자는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와 이명희 공주대 교수, 4명의 고교 교사 등 모두 6명이다.
이중 대표 집필자인 권 교수는 진보진영에서 뉴라이트 계열 단체로 분류하는 한국현대사학회에서 지난 6월까지 회장을 지냈고, 이 교수는 현재 회장이다.
한국현대사학회는 기존 역사 교과서에 대해 좌편향 됐다고 비판해 왔다. 국편은 다음 달 2일 최종 합격본의 열람을 허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교학사 교과서의 내용이 아직 공개되지 않았음에도 이 교과서가 진보진영에서 집중포화의 대상이 된 것은 이러한 전력 때문이다.
진보진영에서는 한국현대사학회가 뉴라이트 계열로 간주된다는 점을 들어 이 교과서 역시 뉴라이트적인 시각에서 역사적 사실 관계를 왜곡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일제강점기가 조선의 근대화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주장하거나 이승만·박정희 정권 시절을 미화했을 것이라는 우려다.
여기에다 누리꾼들 사이에서 이 교과서가 김구 선생과 안중근 의사를 테러활동을 한 사람이라고 표현하고 5·16 쿠데타를 '혁명'으로 미화하고 있다는 주장이 퍼지면서 논란은 확산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말해 이 교과서에 역사적 사실관계가 왜곡됐을 것이라는 우려는 과장된 것일 가능성이 크다.
최신 역사 교육과정 집필기준은 "일제의 식민통치 방식과 경제수탈 정책의 내용을 파악한다"고 돼 있기 때문에 일제강점기를 긍정적으로 묘사한 교과서는 검정을 통과할 수 없다.
4·19 혁명이나 5·16 군사 정변, 5·18 민주화운동 역시 집필 기준이 정해져 있다. 교학사 교과서가 검정심의에서 최종 합격한 것은 이러한 집필 기준을 준수했거나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이 검정심의 과정에서 걸러졌다는 의미다.
대표 집필자인 권희영 교수 역시 "교과서가 나오면 그동안 우리 교과서에 대해 떠돌았던 유언비어가 그야말로 유언비어지 전혀 사실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는 게 명명백백하게 입증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다만 보수 성향의 역사학자들이 저술한 교과서답게 역사관의 차이는 엿보인다.
국편의 수정 권고에 따라 보완한 내용을 살펴보면 "5·16 군사 정변은 헌정을 중단시킨 쿠데타였다. 하지만 반공과 함께 자유 우방과의 유대를 강조하였다. 대통령 윤보선은 쿠데타를 인정하였다. 육사 생도도 지지 시위를 하였다. 미국은 곧바로 정권을 인정하였다"로 기술돼 있다.
5·16 군사 정변이 쿠데타인 점을 인정한다 하더라도 북한의 위협으로부터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는데 기여했다는 뉘앙스로 읽힌다.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서는 "이리하여 5·18 민주화운동은 당장은 민주화의 목표를 이루지 못하였지만 세계적으로 군부 독재 정권에 대한 저항의 선례가 되었다"고 서술하고 있다.
교학사 교과서의 모체로 의심받는 뉴라이트 대안교과서를 살펴본 김정인 춘천교대 교수는 "대안교과서에는 박정희의 유신독재와 중화학공업화를 연결해서 서술하고 있다"면서 "비록 박 전 대통령이 독재를 했지만 공업화를 이루지 않았느냐는 것인데, 교학사 교과서에도 이런 식으로 산업화를 강조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북한의 세습체제와 인권 관련한 서술이 늘어난 점도 이 교과서의 특징이다.
이 교과서는 애초 "(북한에서) 아사자가 300만 명에 달하였다"고 서술했다가 국편의 재검토 권고에 따라 "특히, 이 시기에는 아사자가 대규모로 발생하였다"고 수정했다.
사진 설명에서도 '북송은 죽음이라며'를 삭제했고 (북한 주민들이) 쥐를 잡아먹는 사진도 교체했다.
김 교수는 "대안 교과서에서는 북한 현대사를 보론에서 다뤘는데, 새 교과서는 북한 부분을 보론화시키지 않고 본문에서 상당한 비중을 두고 다룰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