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성규 환경부 장관은 9일 기자회견을 자청해, 4대강 보가 녹조 발생의 한 원인이라고 적시했다. 윤 장관은 "보 건설로 유속 저하된 것은 틀림없다"며 "유속이 보 건설 이전의 5분의 1수준으로 줄고 있어, 유속의 저하가 남조류의 증가 요인이 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6일 환경부 수질관리과장이 보가 녹조에 부분적, 지역적으로 영향이 있다고 밝힌 것에서 한 단계 더 나간 것이다.
녹조 발생의 주 원인은 영양염류(인)와 수온,일사량, 유속 등 4가지다. 윤 장관은 "영양과 수온, 일사량 등 다른 조건이 모두 충족된 상태에서 유속이 느려지면 녹조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그는 낙동강에 보가 건설되면 유속이 5분의 1수준으로 줄어든다는 지난 2008년 국립환경과학원의 모의실험 결과를 근거로 제시하기도 했다.
윤 장관은 또 먹는 물 수질에 영향이 없는 한 인위적인 녹조제거 작업은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어떤 이유로 녹조가 생기는지 있으면 있는대로 분석해야 한다"며 "인위적 조치는 미봉책에 불과하고 자연그대로 놓고 봐야 정확한 원인을 규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까지 녹조 수준은 지난해 최악수준의 9분의 1에 그치고 있어, 환경부는 원인 규명을 위해 먹는 물 안전 등 수습가능한 선까지는 녹조가 퍼지는 상황을 그대로 지켜본다는 계획이다.
윤 장관 본인은 '지난 정권에 없었기 때문에 모르겠다'고 말했지만, 인위적 조치를 않겠다는 발언이 지난달 말 간부회의에서 나왔다는 점이 주목된다. 이명박 정부 시절 녹조문제가 없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 인위적으로 제거 작업을 해 온 것을 바로 잡겠다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다.
윤 장관은 또 "4대강 보 철거 여부는 사회적인 합의에 따라야 한다"며 보 철거 가능성까지 열어둬, 앞으로 4대강 사업에 대한 박근혜 정부의 입장 변화가 뒤따를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