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보, 녹조 무관하다더니"...환경부 장관이 뒤집었다

"유속 느려지게 해 녹조 원인 중 하나"... "보 철거는 사회적 합의 필요"

현재 녹조가 낙동강 중하류는 물론, 금강과 영산강까지 번지기 시작한 가운데, 4대강에 설치된 보는 녹조와 관련이 없다던 기존의 입장을 환경부 장관이 직접 뒤집었다.

윤성규 환경부 장관은 9일 기자회견을 자청해, 4대강 보가 녹조 발생의 한 원인이라고 적시했다. 윤 장관은 "보 건설로 유속 저하된 것은 틀림없다"며 "유속이 보 건설 이전의 5분의 1수준으로 줄고 있어, 유속의 저하가 남조류의 증가 요인이 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6일 환경부 수질관리과장이 보가 녹조에 부분적, 지역적으로 영향이 있다고 밝힌 것에서 한 단계 더 나간 것이다.

녹조 발생의 주 원인은 영양염류(인)와 수온,일사량, 유속 등 4가지다. 윤 장관은 "영양과 수온, 일사량 등 다른 조건이 모두 충족된 상태에서 유속이 느려지면 녹조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그는 낙동강에 보가 건설되면 유속이 5분의 1수준으로 줄어든다는 지난 2008년 국립환경과학원의 모의실험 결과를 근거로 제시하기도 했다.

윤 장관은 또 먹는 물 수질에 영향이 없는 한 인위적인 녹조제거 작업은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어떤 이유로 녹조가 생기는지 있으면 있는대로 분석해야 한다"며 "인위적 조치는 미봉책에 불과하고 자연그대로 놓고 봐야 정확한 원인을 규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까지 녹조 수준은 지난해 최악수준의 9분의 1에 그치고 있어, 환경부는 원인 규명을 위해 먹는 물 안전 등 수습가능한 선까지는 녹조가 퍼지는 상황을 그대로 지켜본다는 계획이다.

윤 장관 본인은 '지난 정권에 없었기 때문에 모르겠다'고 말했지만, 인위적 조치를 않겠다는 발언이 지난달 말 간부회의에서 나왔다는 점이 주목된다. 이명박 정부 시절 녹조문제가 없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 인위적으로 제거 작업을 해 온 것을 바로 잡겠다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다.

윤 장관은 또 "4대강 보 철거 여부는 사회적인 합의에 따라야 한다"며 보 철거 가능성까지 열어둬, 앞으로 4대강 사업에 대한 박근혜 정부의 입장 변화가 뒤따를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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