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롯데백화점 4개점이 최근 지난 일주일간 여름 인기상품 매출을 분석한 결과 냉방기기와 선글라스, 모자, 아웃도어, 샌들 등 여름 상품 판매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많게는 80%까지 증가했다.
롯데 부산본점과 광복점은 9일부터 18일까지 블랙야크, 컬럼비아 등 7개 브랜드 품목들을 최대 70% 할인 판매하는 '아웃도어 특별 초대전'을 열어 고객을 끌어들인다는 계획이다.
신세계 센텀시티도 지난달 중순 매출을 분석해 보니 여름 바캉스 관련 브랜드 매출이 30~90% 신장했다.
하지만 부전시장을 비롯한 지역 전통시장은 연일 계속되는 찜통더위에 한산한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저렴한 가격에 전통시장을 이용해 온 시민들도 냉방기가 있는 대형할인점이나 백화점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
경기침체에다 무더위라는 불청객이 찾아와 상인들은 장사가 안된다며 신음하고 있다.
상인들은 생선 등 판매 상품이 변질되지 않을까 걱정이 앞서지만 그렇다고 가게 문을 닫을 수도 없어 한숨만 쉬고 있다.
불볕더위에 상인들의 삶은 더 고단해 보인다.
실제로 시장경영진흥원이 최근 조사한 자료를 보면 전국 전통시장의 7월 업황전망 경기동향지수는 65.3으로 앞달보다 18.7포인트나 하락했다.
부산은 58.6으로 서울(52.9), 광주(55.6)에 이어 세 번째로 낮아 상인들이 체감하는 경기전망이 그만큼 어둡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