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시장조사 전문기관 AC닐슨의 커피믹스 시장 점유율 조사에 따르면, 올 상반기 남양유업의 전체 커피믹스 시장 점유율은 13.4%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시장 점유율 12.5%보다 오히려 0.9%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동서식품은 시장 점유율 79.9%로 커피믹스 시장 부동의 1위를 유지했다.
'테이스터스 초이스'를 접고 '네스카페'로 브랜드를 통합하며 반전을 시도한 네슬레의 점유율은 5.1%에서 3.9%로 더 떨어졌다.
'칸타타'를 유통 중인 롯데칠성의 상반기 시장 점유율은 1.5%로 조사됐다.
대형마트 판매 기준으로도 동서식품이 점유율 76.9%로 압도적 1위였고, 이어 남양유업(15.3%), 네슬레(4.6%), 롯데칠성(1.9%) 순이었다.
지난해 남양유업과 네슬레의 대형마트 매출 점유율은 각각 15.6%, 6%였다.
업계 안팎에서는 '프렌치 카페'로 커피믹스 시장을 주도한 남양유업이 밀어내기 파문이 아니었다면 점유율을 더 키울 수 있었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실제 남양유업은 2010년 '프렌치 카페' 출시 당시 0.01%에 불과하던 시장 점유율을 2011년 6.5%, 지난해 12.5% 등으로 해마다 가파르게 이끌어 왔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꾸준히 두자릿수 점유율을 이어온 네슬레를 제치고 점유율 2위를 기록, 수십년간 변화가 없었던 커피믹스 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키기도 했다.
지난 5월 전 영업사원의 폭언 녹취파일이 인터넷에 공개된 이후 남양유업은 우유, 커피, 분유 등 전 분야에서 매출 하락을 기록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