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과 라섹은 둘 중 어느 것이 더 좋고 나쁨을 말하기 보다는 각막 두께나 눈의 상태 등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는 게 의사들의 설명이다. 국내 시력교정 분야에서 이름 높은 광혜안과 임진옥 원장에게 라식과 라섹시술에 대해 물었다.
-라식과 라섹의 차이점은 뭔가
"레이저를 조사(照射)하는 부위가 다르다는 것이다. 라식수술은 각막의 안쪽에 레이저를 조사하는 데 비해 라섹수술은 각막 표면에 조사한다. 라식은 약 100~120um 두께의 각막 절편(뚜껑)을 만들어 절편 안쪽의 각막에 레이저를 조사하고 다시 덮어주는 수술이다. 각막 절편의 가장자리 한 줄만 아물면 되기 때문에 6~8시간 정도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하면 시력이 회복되고 통증도 거의 없어 수술 초기 환자의 만족도가 아주 높다. 이와 달리 라섹수술은 수술 부위가 각막 표면에 있으므로 수술 부위가 다 나을 때까지 회복이 더디고 통증과 불편함이 약 3~4일간 지속된다. 그러나 라식 수술의 경우 각막 절편의 두께만큼 각막 안쪽을 수술하기 때문에 각막 절삭량에 제한을 받아 각막이 얇거나 고도근난시 또는 동공이 커서 각막 절삭량이 많은 환자들의 경우 수술을 받을 수 없다. 즉, 라식 수술은 각막 두께가 두꺼운 환자들만 수술이 가능한 반면에 라섹 수술은 각막이 얇은 환자도 수술이 가능하다."
- 라식과 라섹의 장단점을 분석해달라.
"라식수술의 장점은 빠른 회복과 통증이 없다는 점이고, 단점은 수술후 안구건조증 발생률이 약 5% 정도 있으며 약 3년 이후에는 재수술 후의 합병증 발생률이 높아져서 재수술이 불가능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다른 단점으로는 안구 외상 시 각막 절편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과 드물지만 각막 돌출증 발생 가능성이다. 라섹 수술의 장점은 안구건조증 발생이 거의 없고, 재수술에 제한기간이 없이 수십년 이후에도 재수술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안구 외상 시에도 안전하고 각막 돌출증 등의 심각한 합병증 발생도 아주 드물다. 라섹 수술의 단점은 회복 기간이 길고 통증이 있으며 회복 기간 중에 자외선 노출을 받거나 소염제 안약 점안을 잘 하지 않을 경우 각막혼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상처가 외부에 노출돼 있어 회복 기간 중에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안약 점안 기간이 길어져서 안약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도 단점으로 지적된다."
-라식과 라섹의 적응증은?
"수술전 검사 시 안구건조증으로 판정된 경우, 눈이 작고 쑥 들어간 경우, 운동 선수처럼 안구 외상의 가능성이 많은 직업의 경우 라섹수술이 더 적합하다. 반면 각막 두께가 두껍고 안구건조증이 없으며 눈이 너무 작거나 쑥 들어가지 않았으며 수술 후 안구 외상 가능성이 적은 환자의 경우는 라식 수술이 더 적합하다."
- 라섹수술 후 회복까지는 얼마나 걸리나.
"라섹 수술은 수술 후 약 5~7일 간의 치료용 렌즈 착용 기간이 필요하고 이후 서서히 시력이 회복되며 통상 시력 회복까지는 10일가량의 기간이 소요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환자들은 금요일 오후에 라섹 수술을 받고 주말 동안 휴식을 취하신 이후에 월요일에 출근해 시야가 좀 뿌연 가운데 직장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다."
- 수술전 검사는 반드시 필요한가.
"그렇다.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알아야 그에 가장 알맞은 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또한 녹내장이나 망막 질환이 있는 경우 모르고 있다가 수술 전의 검사로 발견되는 경우도 있다. 안질환이 있는 경우 수술을 받으면 안된다."
- 수술 후유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라식 수술의 후유증으로는 각막돌출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각막이 얇은 경우에 무리하게 수술했을 경우 발생한다. 수술 전에 각막 두께를 측정하므로 최근에는 거의 발생하지 않으나 특이체질의 경우 발생할 수도 있다. 라섹 수술의 후유증으로는 수술후 자외선에 많이 노출될 경우나 의사의 지시를 따르지 않고 소염제 안약 사용을 하지 않을 경우 각막 혼탁이 발생할 수 있다."
- 수술 전후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달라.
"수술 전에는 일정 기간 렌즈 착용을 하지 않고 수술 전 눈병에 걸리지 않도록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수술 후 주의사항으로는 라식 수술의 경우에는 수술후 일정 기간 동안 각막 절편이 제 위치에 잘 붙도록 무심코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도록하고 눈이 다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섹 수술 후 주의 사항으로는 감염 예방을 위해 손으로 눈을 만지지 말고, 동물을 만진 손으로 안약 병을 만지지 않으며, 각막 혼탁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자외선을 조심하고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안약 사용을 잘 하는 것이다."
- 병원마다 시술법 등이 조금씩 다른데.
"의사마다 약간씩은 수술의 노하우가 있을 수 있다. 의사의 지시를 잘 따르는 환자의 경우 시력은 만족할 수준으로 나올 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안약 사용 기간이 4개월로 비교적 긴 라섹 수술의 경우 의사의 지시를 잘 따르지 않는 환자의 경우 시력에 차이가 날 수 있다. 숙련된 의사의 경우 특이체질이나 어떤 문제가 생겼을 경우 대처할 수 있다. 수술 경험이 5년 이상인 의사에게 수술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