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경영진흥원에 따르면 전통시장의 7월 업황전망 경기동향지수는 65.3으로 전달보다 무려 18.7 포인트 하락했다.
여름은 매년 전망지수가 낮게 나오는 편이지만 올해는 경기침체 장기화로 더 낮아졌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다.
전망지수는 설 명절과 봄 날씨에 힘입어 1월 70.7에서 4월 100.3까지 올랐으나 5월 93.8, 6월 84.0을 기록하며 가파르게 하락하고 있다.
시장경영진흥원은 "본격적인 무더위와 휴가시즌, 태풍 등으로 날씨에 취약한 전통시장을 찾는 고객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들 고객은 에어컨을 비롯한 환경시설을 잘 갖춘 대형마트로 유입될 것"으로 분석했다.
상인들은 업황이 나빠진 이유로 경기 침체(36.4%)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날씨·기후(35.9%), 제품 특성상 비수기(27.2%), 대형마트·SSM 영향(17.1%) 등이 뒤를 이었다.
업종별로는 가공식품의 전망 지수가 61.6으로 가장 낮았다.
가공식품은 본격적인 무더위로 식품이 상하거나 변질할 수 있어 고객이 상대적으로 대형마트를 찾기 때문이라고 시장경영진흥원은 분석했다.
지역별로는 대형마트가 집중된 서울이 52.9로 가장 낮았고 제주(80.6%), 전남(80.2%), 충남(78.6%)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경기동향지수는 전국 17개 시·도 1천 306개 점포를 조사한 것으로 0에서 200 척도에서 100 미만은 전월보다 악화·하락, 100 이상은 호전·상승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