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록 열람 이끌었던 문재인 "NLL논란 끝내야"

"정상회담 전후 기록만으로도 진실 규명하기에 충분"

황진환 기자/자료사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열람을 이끌었던 민주당 문재인 의원이 "이제 NLL논란은 끝내야 한다"고 밝혔다.

문 의원은 23일 보도자료를 내고 "새누리당은 이미 NLL을 충분히 활용했다. 선거에 이용했고, 국정원 대선개입을 가렸다. 그 정도 했으면 NLL 논란을 끝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문 의원은 국정원이 공개한 대화록과 남북정상회담 뒤 이어진 노무현 전 대통령의 발언, 남북국방장관회담 대책보고회의 등을 거론하며 "이 정도면 NLL에 관해서는 논란을 끝내기에 충분하지 않느냐"고 물었다.

그러면서 "어차피 새누리당은 국정원이 공개한 대화록이 진본이라는 입장이었으니 국가기록원에서 대화록을 찾지 못했다고 해서 사실 판단에 어려움이 있을 리 없다"며 고 주장했다.


문 의원은 이어 "국가기록원의 대화록으로 NLL포기가 아님이 더 분명해 질 것으로 기대했던 우리로선 아쉬움이 있지만 대화록이 없더라도 정상회담 전후의 기록들만으로도 진실을 규명하기에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문 의원은 "대화록 유무 논란으로 인해 문제의 본질이 가려져서는 안된다"며 " 국익을 위해 국가기록원 기록을 열람해서라도 NLL 포기 주장의 진실을 밝히고 논란을 조기에 종식하자는 것이 이 문제의 본질"이라고 설명했다.

문 의원은 또 "원인이 무엇이든, 책임 소재가 어디에 있든, 정상회담 대화록을 찾지 못했다고 하는 상황은 국민들께 민망한 일"이라며 "여기에 대해서는 여야가 합의해 사실관계를 차분히 규명해 나가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의원은 따라서 "이제 국정원 국정조사에 속력을 내서 국정원의 정치개입과 대선 개입, 그리고 대화록 불법유출을 제대로 규명해야 한다"며 "국정원을 국민을 위한 정보기관으로 바로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