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각에서 제기되는 조종사의 조작 미숙 가능성을 반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 사장은 9일 오후 2시 서울 오쇠동 아시아나항공 본사에서 열린 공식 브리핑에서 "교관으로서 비행에 참가한 이정민 기장은 샌프란시스코 운항경력이 33차례나 된다"며 "교관의 경우 기장들 중에 가장 우수한 기장을 뽑아 선발한다"고 말했다.
윤 사장은 또 "비행경력이 500시간이 넘으면 비행교관 자격증을 받는 데, 이정민 기장은 총 3,200시간의 비행 경력이 있다"고 설명했다.
착륙 조종간을 잡은 이강국 기장도 베테랑 기장임을 강조했다.
윤 사장은 "이강국 기장도 샌프란시스코 비행 경력이 29차례나 되며 보잉 747등 다른 기종을 조종하며 업무를 잘 수행했다"고 말했다.
사고기인 777기를 조종해 샌프란시스코에 처음 착륙했다는 문제제기를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윤 사장은 사고 원인을 묻는 질문에는 "NTSB가 전권을 가지고 있어 답변을 드릴 수 없음을 이해해 달라"고 말을 아꼈다.
윤영두 사장은 이날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방문해 미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와 탑승객 가족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겠다고 밝혔다.
윤 사장은 "이번 사고로 피해를 입은 탑승객 가족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한다"며 "오늘 오후 샌프란시스코로 가서 현지 수습 및 가족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 사장은 또 "미국 공공기관장과 NTSB를 방문해 진실한 사과를 표명하고 허락한다면 각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탑승객들도 방문해 아시아나 항공사를 대표해 사죄를 드릴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현지에서 모든 수습 대책들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도 파악해 원만한 지원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휘하겠다"고 강조했다.
샌프란시스코 현지에서는 아시아나 직원 62명과 제휴 항공사인 미 유나이티드항공사 직원 30명 등 총 92명이 탑승객과 가족들을 돕고 있다.